Home » 체크 엔진 경고등 |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389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체크 엔진 경고등 |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389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체크 엔진 경고등 –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Aseanseafoodexpo.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Dienbienfriendlytrip.com/music.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박병일의 명장본색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09,165회 및 좋아요 2,78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체크 엔진 경고등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 체크 엔진 경고등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Ep.182 정비, 지금 당장 안 해도 된다고요? 고치려고 정비소만 가면 꺼지는 경고등;; 이 영상 보고 마음의 평안찾자~!
명장, 본색을 드러내다 [박병일의 명장본색]★매주 화\u0026금 공개★
#경고등 #엔진경고등 #자동차정비

체크 엔진 경고등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자동차의 엔진 체크 경고등이 들어오는 의미와 원인 – 오투존

엔진 경고등의 의미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경고”라는 의미이고, 대부분 엔진과 변속기의 두 제어계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 □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o2zon.tistory.com

Date Published: 8/12/2021

View: 3734

[주트의 정비요령] 체크엔진 경고등, 왜 뜨는 걸까? – 오토스파이넷

체크 엔진이 떴다구요? 왜 떴는지 알아 보자구요! 운전 중에 난데없이 계기판에 출현한 노란 불빛, 다름 아닌 체크엔진(엔진 경고등)이 떠 버린 것.

+ 여기를 클릭

Source: www.autospy.net

Date Published: 11/6/2021

View: 5806

자동차 엔진 경고등 5가지 종류, 당황할 필요가 없어요

엔진 관리 표시등은 자동차 대시보드에서 보여주는 경고등 중 하나입니다. … 양식화된 엔진 블록을 나타내기 위해 표시되지만 때로는 ‘체크 엔진’ …

+ 더 읽기

Source: mookhuk.tistory.com

Date Published: 8/8/2021

View: 4530

Topic: 엔진 체크 경고등이 들어왔다 나갔다 합니다.

두 달 전에 체크 엔진 경고등이 켜져서 정비소에 갔더니 처음 간 mechanic 은 너무 많은 air 가 엔진에 유입되니 Intake manifold 통째로 갈아야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workingus.com

Date Published: 2/18/2021

View: 7200

엔진경고등 원인 6가지 – 그리핀도르

어느날 갑자기 계기판에 점등이 된 엔진경고등을 보면 순간적으로 차에 무슨 문제가 있는것인지 걱정이 되고느 합니다, 엔진경고등은 아주 중요한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2zero.kr

Date Published: 2/10/2022

View: 7704

엔진경고등에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과 해결책

오늘은 엔진경고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 정비소에 가서 산소센서를 체크해보시고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이를 교체하면 됩니다. 엔진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urgonicarworld.tistory.com

Date Published: 5/6/2021

View: 659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체크 엔진 경고등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체크 엔진 경고등

  • Author: 박병일의 명장본색
  • Views: 조회수 209,165회
  • Likes: 좋아요 2,787개
  • Date Published: 2021. 11.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mVWDZpTnHc

자동차의 엔진 체크 경고등이 들어오는 의미와 원인

자동차의 엔진 경고등, 엔진 체크 램프는 왜 들어오는걸까?

아래에 나오는 것이 “엔진 경고등”이다. 엔진 체크 등으로도 불리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엔진 경고등”이라고되어 있다. 엔진 경고등은 대부분 속도계 근처에 있다.

엔진 경고등은 노란색으로 정해져있는데, 계기판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경고등이 있고, 주로 빨간색 경고등과 노란색 경고등의 2종류이다.

빨간색 경고등은 “신속하게 차량을 정차 한 대처가 필요하다”의 의미가 있고, 노란색 경고등은 “신속하게 검사가 필요하다”의 의미. 즉, 즉시 차를 정차 할 필요는 없고 나중에 정비를 받아야 한다는….

■ 엔진 경고등(엔진 체크 램프)의 의미는?

엔진 경고등의 의미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경고”라는 의미이고, 대부분 엔진과 변속기의 두 제어계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

■ 어떤 경우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하는가?

엔진 경고등은 다음의 두 가지 경우에 점등된다.

1. 엔진 스위치를 ON으로 돌렸을 때

키를 돌려 엔진을 시동하려고 ON 했을 때, 순간, 계기판에 있는 모든 경고등이 켜진다는 것은 다들 아실것이다. 이 모든 경고등이 켜진 의미는 각 경고등 램프나 경고 시스템 자체의 이상이 없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것이라고한다.

엔진에 시동이 걸리면, 그 후 각 경고등이 사라진다. 사라지지 않았을 때에는 엔진에 어떤 이상이 있다는 것이다. 시동을 걸때, 모든 경고등이 점등하는지 여부를 가끔 체크해봐야한다. 켜지지 않는 것이 있으면 점검을 받아야~~

2. 엔진 제어 시스템 센서가 이상을 감지했을 때

엔진에는 무수한 제어 시스템이 있다. 그중 자동차의 안전 주행과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 않는 등의 위험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센서가 항상 측정하여 이상 값을 감지했을 때 엔진 경고등을 점등시킨다.

이상을 감지했을 때는 주행중 또는 정차중 모두 엔진 경고등이 점등 혹은 점멸한다.

■ 주요 엔진 제어 시스템 센서 고장시 증상

엔진 경고등에 연결되어있는 센서의 종류는 차에 따라 다르다.

메이커도 어떤 차에 어떤 센서가 붙어있는지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모르지만, 대표적인 센서는 다음과 같다.

– O2 센서

O2 센서는 배기 가스의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했을 때, 정비사 분들이 가장 먼저 의심하는 센서…머플러의 유해 물질을 제거 “촉매”에 이상이 발생하고, 일정한 산소 농도를 초과하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 점멸한다.

계속방치하면, 머플러 촉매부가 고온으로 되어, 근처에 타기 쉬운 물건이 있을 경우 인화, 발화의 우려가 있다.

조금 어려운 감도 있지만, 즉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면서 연비가 좋아지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위한 센서이다. 그래서 이 센서가 손상되거나하면 연비가 가장 나쁜 상태로 주행 할 수밖에없는 것이지만, 차가 멈추거나 속도가 떨어지거나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금은 안심…

– 공기 흐름 센서

에어 플로우 센서는 엔진에 보내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단순히 공기 청정기에 오염이 심하게 된 경우에도 엔진으로 보내는 공기량이 감소,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다. 또한 엔진 흡기 시스템의 문제, 고장이어도 점등 된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고, O2 센서 다음으로 의심되는 것이 이 공기 흐름 센서에 의한 점등이다.

방치하면 엔진이 멈춰버릴 우려도 있지만, 공기 흐름 센서 자체는 매우 튼튼하게되어 있기 때문에, 이 문제로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는 것은 매우 드물다.

– 캠 각도, 크랭크 각도 센서

말 그대로 엔진의 캠과 크랭크 각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캠과 크랭크는 빠르고 항상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위치로부터 차이가 발생 할 수 있다. 캠과 크랭크 각도가 어느 정도 어긋나도 엔진은 정상적으로 회전하고 있지만,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캠 각도 및 크랭크 각도 센서는 연비 향상을 위한 것으로 되어있다.

방치하면 캠, 크랭크 각도의 차이가 허용치를 초과하여 엔진 고장을 일으킬 우려가있다.

– 이그니션 센서

이그니션 센서는 엔진의 점화 계통의 센서이다. 최근의 자동차는 점화 타이밍 등 모두 전자적으로 제어되고있다. 점화 타이밍이 어떠한 원인으로 어긋나 버리면 엔진 경고등이 켜진다. 또한 이 때 엔진이 떨리는 진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방치하면, 엔진이 멈추 버릴 우려가있다. 때문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기 전에 자동차 차체에 이상이 나오므로, 이것도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하는 것 외에, 공회전의 회전이 불안정하거나 가속해도 엔진이 가속되지 않는 등 점화 코일에 결함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

– 액셀 개도 센서

액셀 개도 센서와 가속 페달의 밟는 양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액셀의 밟는 양은 엔진의 회전수, AT 차량의 경우 기어 변속, 트랙션 컨트롤이 있는 차량의 경우 그 제어 등 많은 시스템과 관련이있다.

방치하면, AT 차량의 변속이 잘안되고, 액셀을 밟아도 RPM이 오르지 않고, 트랙션 컨트롤의 비 기능 등의 우려가있다.

– 각 메터의 센서

속도계, 타코미터, 연료 게이지 등 각종 측정기는 모두 센서이다. 이러한 센서가 고장이 발생하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 점멸한다. 방치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엔진 경고등의 점등 이전에, 미터가 잘 잘동하지 않아 곤란하게 되므로 가능한 한 빨리 검사를 받아야한다.

– 전기 계통계 센서

지금의 자동차는 많은 전자 제품이 붙어있고 많은 센서가 붙어있다. 전장품은 에어컨, 오디오 시스템, 파워 윈도우 등의 편의 장비 외에도 배터리 충전 계통, 구동계 등 차량의 주행에 중요하게 관련된 기기에도 붙어있다.

자동차 주행 및 안전에 중요 관련된 센서가 이상 값을 감지하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 점멸한다. 방치하면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고, 시동이 꺼질 우려도 있다.

– 배터리 센서

배터리가 이상있을 때 엔진 경고등이 점등하는 일도 자주 있다. 배터리를 직접 교체 할 때 등에 배터리 단자를 확실하게 연결해 두지 않으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하게된다. 만약 배터리 단자를 검사해도 엔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정비 공장에 의뢰…

■ 엔진 경고등이 점등 한 경우의 대처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지만,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어도 당황해서 차를 세울 필요는 없다. 여유있게 차를 안전한 장소에 세우고나서, 정비 공장에 전화를 해서 조언을 구하는것이 좋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어떤 센서가 이상이 있는가? 운전자는 모른다. 정비공장에 가면, 엔진 경고등 시스템에 전용 기기를 연결하여 어떤 센서가 이상한지를 알 수있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대부분의 경우 운전자와 승객이 체감 할 수있는 증상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엔진 경고등은 “자동차 고장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주트의 정비요령] 체크엔진 경고등, 왜 뜨는 걸까?

안녕하십니까! 자동차 감성칼럼니스트 주트 인사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체크엔진이 뜨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크 엔진이 떴다구요? 왜 떴는지 알아 보자구요!

운전 중에 난데없이 계기판에 출현한 노란 불빛, 다름 아닌 체크엔진(엔진 경고등)이 떠 버린 것.이 경고등이 떠 버리면 마치 악몽과도 같지요. 도대체 차에 무슨 문제가 생긴 걸까? 혹시 엔진에 문제가 생긴건 아닐까? 혼자 오만가지 상상을 다 해가며 대하 드라마를 써내려 가게 되지요.

하지만! 그렇게까지 두려워 할 문제가 결코 아닙니다. 체크엔진이 뜨는 경우는, 상상하는 만큼 심각한 원인으로 뜨는 경우가 극히 적으니까요. 원래 모를수록 겁이 더 나게 마련입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 칠흙같은 어둠이 인간에게 주는 공포심과 같은 맥락이죠. 체크엔진이 뜨는 경우에 대해서 조금만 알고 계신다면, 당황하지 않고 대처를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겠지요?

체크엔진, 너 도대체 왜 뜨는 거니? 주트와 함께 체크엔진이 뜨는 가장 큰 “다섯 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산소센서

“산소센서”란, 배기로부터 타지 않은 산소를 모니터링 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다른 말로, 기름이 잘 연소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라고 할 수 있지요. 이 부품이 오작동을 하게 되면, 컴퓨터에게 잘못된 정보를 보내게 되고 피같은 연비마저 떨어지고 맙니다. 이 센서는 일반적으로 한 개의 차량에 2개 내지 4개가 달려 있습니다. 정비소에 가서 스캐너에 물려 보면, 어떤 센서가 고장났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만일 고장난 산소센서를 장 기간 갈지 않을 경우, 다른 중요 부품까지 고장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산소센서에 대한 점검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2. 주유구켑(주유구 마게)

엥? 주유구켑? 네, 좀 의아하신 분들도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유구켑을 확실하게 잠그는 것은 꽤나 중요한 일입니다. 주유구캡이 덜 닫혔을 경우, 기름이 소량 셀 수 있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런 경우에 체크엔진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유구캡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체크엔진이 뜨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유구캡은 2~3번 정도는 돌려줘야 확실하게 조여집니다. 따라서 체크엔진이 떠서 정비소에 갔는데, 주유구캡을 다시 돌려 닫는 일이 벌어져서는 안되겠지요.

3. 촉매변환기

해당 부품은 “촉매변환기”라고 하는데, 배기 가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이 부품이 정상 작동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배기가스를 악몽처럼 조율하게 되어, 연비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차량이 이전보다 잘 나가지 않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 부품은 고장이 나서 갈게 되면 백단위 이상의 수리비가 나오는 까다로운 작업이고, 앞서 소개했던 산소센서와 점화플러그와 연관성이 짙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한 산소센서와 점화플러그의 관리에 소홀하면 안되겠지요? 체크엔진이 뜨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차량의 연비가 눈에 띄게 안좋아졌거나, 차량이 잘 안나간다 라는 느낌을 받을 경우에는,촉매변환기 점검도 반드시 해봐야 합니다.

4. 공기질량센서

공기질량센서는 엔진에 얼마나 많은 공기가 들어가고 있는지를, 그에 기준한 적절한 기름 조절량에 대한 정보를 컴퓨터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해당 센서가 고장이 나게 되면, 배기가스에 매연이 증가하게 되고,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고장이 나는가? 일반적으로 에어필터를 제 때에 갈지 않았을 경우 오작동을 일으키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리비용이 드는 부품이라 큰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공기질량센서 역시 체크엔진 경고등을 뜨게 하는 원인이 되니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5. 점화플러그

마지막으로, 점화플러그가 체크엔진을 뜨게 하는 주범으로 소개됩니다. 해당 플러그는 차량이 시동을 거는 데에 필요한 부품으로서, 그 값은 가장 저렴한 부품 중에 하나지만, 중요성과 문제 원인의 빈도수는 반대로 가장 골칫거리입니다. 해당 부품을 제 때에 갈지 않을 경우, 사진에서의 우측 플러그처럼 검게 타버리고 맙니다. 저 정도 수준의 플러그로 차량에 시동을 걸게 되면, 시동성이 크게 저하되서 한 두번에는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되거나, 아예 시동이 불가능하게 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또한,해당 플러그에 문제가 생길 경우, 체크엔진 경고등 또한 사정없이 켜버리곤 하지요. 주시하셔야 할 부품이라는 것,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엔진 스캐너

총 다섯 가지의 “체크엔진 경고등을 뜨게 하는” 주 원인에 대해서 알게 되셨는데요. 한 가지 덧붙히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체크엔진 경고등이 뜨는 경우, 정비소에서는 위 사진에 “엔진 스캐너”를 차량에 물려 원인을 찾는 답니다. 해당 스캐너는 차량 컴퓨터와 연결이 되어, 차량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해당 스캐너로 전달하게 되지요. 모든 문제 코드를 잡아내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원인은 해당 스캐너에서 잡히게 됩니다.

따라서, 체크 엔진이 뜨실 경우에는 어느 정도 정비지식이 있다고 하더라도, 자가 정비를 하시는 것보다는, 정비소에 가되 위에 다섯 가지 원인에 대해 숙지를 하시고, 엔진 스캐너의 사용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런 정비 지식과 준비없이 정비소에 가기 때문에 몇몇 정비소에서는 체크엔진 경고등과 전혀 상관이 없는 문제를 만들어 내어 수리비를 청구하기도 하는 겁니다. 모르면 당하는 겁니다.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모든 드라이버가 스마트하게 자동차를 관리하는 그 날까지 주트의 정비요령 코너는 계속 됩니다.

이상, 주트였습니다.

(* 지난 칼럼들은 제 아이디를 클릭하셔서 ‘작성글 보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엔진 경고등 5가지 종류, 당황할 필요가 없어요

반응형

엔진 관리 표시등은 자동차 대시보드에서 보여주는 경고등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티어링 휠 뒤의 계기판 또는 주변에 있는 호박색 표시등으로 자동차의 전자 장치(좀 더 정확하게는 센서)가 엔진에 문제가 있음을 감지할 때 나타나는 경고등 입니다.

요즘 자동차에서 대시보드 경고등은 종종 문제의 첫 번째 표시입니다. 경고는 엔진 또는 기타 관련 부품의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자동차의 잠재적인 문제를 경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황색 엔진 경고등은 이러한 경고 중 가장 일반적이며 ‘엔진 점검’ 표시등이라고도 합니다.

자동차 엔진 경고등이란?

먼저 자동차 엔진 경고등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엔진 관리 경고등은 특정 결함에 대해 경고하지 않기 때문에 대시보드의 다른 표시등과 다릅니다. 냉각수 온도 경고나 오일 부족 경고등과 달리 엔진 관리등(EML)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작동될 수 있습니다.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깜박이거나 지속적인 경고등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EML은 일반적으로 양식화된 엔진 블록을 나타내기 위해 표시되지만 때로는 ‘체크 엔진’ 메시지의 형태로 표시되며 추가 지원을 요청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결함이 있는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자동차를 진단 장비에 연결해야 합니다.

경고등을 재설정 하는 방법

일부 구형 자동차에 대한 설명서에는 엔진 경고등을 확인하고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했지만 이제는 자동차가 더 정교해지면서 일반적으로 불가능합니다.요즘에는 일반적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표시등을 재설정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차를 가져가야 합니다. 브랜드와 기능에 따라 가격이 다른 자체 차량 진단 판독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으므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수리가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자동차 엔진 경고등이 발생할 수 있는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점화 시스템 오류

많은 사람들이 시동 버튼이나 키를 자동차의 시동 장치라고 부르지만(‘점화 스위치’의 줄임말입니다.) 자동차의 시동 시스템은 단순히 켜고 끄는 방식 그 이상입니다. 점화 시스템은 실제로 엔진을 작동시키는 연료를 연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휘발유 자동차에서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이 증기 형태로 연소실로 강제 유입되어 불꽃에 의해 시작되는 작고 통제된 폭발로 빠르게 연소됩니다. 이 스파크는 점화 시스템의 구성 요소인 스파크 플러그에 의해 제공됩니다.

디젤 자동차에서도 동일한 기본 과정이 발생하지만 연소가 일어나기 위해 스파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디젤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은 그것에 작용하는 피스톤의 압축에 의해 점화됩니다. 그러나 추운 날에 디젤 엔진을 시동하면 연료/공기 혼합물이 추가되기 전에 글로우 플러그라는 부품이 연소실을 가열하여 연소를 더 쉽게 만듭니다.

2. 배출 시스템 오류

엔진 배기 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은 제조업체가 신차를 설계할 때 직면하는 가장 까다로운 작업 중 하나입니다. 아무도 환경을 과도하게 오염시키고 싶어하지 않지만 마찬가지로 누구도 끔찍하게 질식되고 정상적인 방식으로 운전할 수 없는 자동차를 원하지 않습니다. 자동차가 여전히 즐거운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유해 가스의 배출을 방지하거나 줄이기 위해 제조업체는 배기 가스에서 나오는 것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제어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한 가지 핵심 구성 요소는 산소 센서이며 많은 자동차에 하나 이상의 센서가 있습니다. 이것은 자동차의 배기 가스를 통과하는 연소되지 않은 산소의 양을 측정하여 엔진이 연료를 너무 많이 태우거나 너무 적게 태우고 있는지 여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너무 적은 양의 산소가 배기 가스를 떠나면 엔진이 ‘풍부’하게 작동하여 연료가 너무 많이 유입되고 실린더에 공기가 충분하지 않게 됩니다.

산소 센서에 의해 트리거되는 EML은 자동차가 너무 풍부하거나 너무 희박하게 달리고 있음을 의미하거나 센서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결함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엔진 제어 장치(ECU)의 재프로그래밍 또는 재교정이 필요하거나 때로는 산소 센서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차단된 디젤 미립자 필터 또는 차압 센서 오류

자동차가 DPF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를 결정하는 차압 센서의 결함을 감지하는 경우 후자도 때때로 켜집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것은 디젤 미립자 필터를 통과하는 것을 포함하여 배기 가스를 통과하는 가스의 능력을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배기가스에서 발암성 입자를 제거하여 대기 오염을 방지하는 디젤 차량에 장착된 기능입니다.

이 입자는 그을음 침전물의 형태를 취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터가 입자로 심하게 막혀 배기 가스가 필터를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차압 센서가 이 지점에 거의 도달했다고 판단하면 엔진은 DPF 재생이라는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여기에는 DPF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자동차에서 추가 연료가 소모됩니다. 충분히 뜨거워지면 미립자는 연소되거나 산화되어 미세한 재로 배기가스를 통해 무해하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 재생 프로세스가 발생하지 않으면 EML(또는 별도의 DPF 표시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가끔 현지 여행에만 사용되는 디젤차는 정상 작동 온도에 도달하지 않는데, 이는 재생이 일어나기 전에 필요한 조건 중 하나다. DPF가 재생되지 않으면 차단되어 엔진이 제대로 숨을 쉴 수 없습니다.

4. 질량 기류 센서

질량 기류 센서(가끔 핫 필름 질량 기류 센서, 공기 질량 센서, 질량 흐름 센서 또는 MAF라고도 함)는 엔진의 효율적인 작동에 필수적입니다. 연소실에서 엔진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을 연소시킵니다. ECU는 질량 기류 센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엔진으로 흐르는 공기의 양과 일치시키기 위해 연소실에 추가할 연료의 양을 계산합니다.

이 정보가 없으면 추측만 할 수 있습니다. 최신 ECU에는 항상 ‘안전한’ 매개변수 세트가 있어 결함이 발생할 경우 차량을 계속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종종 ‘림프 홈 모드’라고 하며 질량 기류 센서의 부정확하거나 누락된 데이터로 인해 트리거될 수 있습니다. 질량 기류 센서는 엔진의 공기 필터를 막 통과한 공기 경로에 있는 엔진 상단을 향해 장착됩니다. 잘못 설치된(또는 누락된) 공기 필터는 유해한 입자가 센서와 접촉하여 센서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5. 느슨한 가솔린 또는 디젤 필러 캡

자동차의 휘발유 캡을 열 때 돌진하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이것은 연료 탱크에 공기 압력이나 진공이 축적되어 발생합니다. 연료 탱크는 엔진에 공급되는 파이프가 있는 단순한 컨테이너와는 달리 그 자체로 복잡하고 가압된 시스템입니다. 연료는 탱크에서 엔진 쪽으로 펌핑되고, 연료가 펌핑될 때 공기가 그 자리를 차지하지 않으면 탱크는 빈 음료수 캔처럼 단순히 구겨질 것입니다.

연료 탱크에는 외부에서 측정된 양의 공기가 탱크 밖으로 펌핑될 때 연료를 교체할 수 있는 통풍구가 있습니다. 탱크의 공기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온도와 같은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연료 탱크 공기압 센서의 판독값을 기반으로 공기가 탱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연료 탱크 압력 센서가 정확한 판독값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엔진 경고등이 표시됩니다.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발생할 수 있는 5가지의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양한 이유로 인해 경고등이 발생하지만 경고등 발생 시 신속하게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Topic: 엔진 체크 경고등이 들어왔다 나갔다 합니다.

Search

No search term specified. Showing recent items. Search or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select an item.

엔진경고등 원인 6가지

반응형

어느날 갑자기 계기판에 점등이 된 엔진경고등을 보면 순간적으로 차에 무슨 문제가 있는것인지 걱정이 되고느 합니다, 엔진경고등은 아주 중요한 알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생각과는 다르게 자동차 엔진경고등은 사소한 이유로 점등이 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니 너무 걱정부터 앞서기보다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고나서 대처하면 됩니다, 그런 이유에서 오늘은 엔진경고등 원인 6가지 정도를 알려드릴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진경고등 원인은?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너무 긴급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차 메뉴얼을 보면 신속하게 점검을 받는것은 권장되지만 견인까지 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엔진경고등이라는 것은 엔진에 관련된 부품이나 운행에 있어서 문제가 될만한 사소한것들도 알려주는 신호이며 만약 차량에서 대기오염의 주범인 배기가스 문제가 나타나도 대기보전법에 의해서 규제를 하는것이기 때문에 제가 지금 알려드릴 것들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및 냉각수

엔진경고등 원인을 파악하기 전에 혹시 엔진의 소음이나 진동이 많이 심해졌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이 아주 부족하거나 자체결함으로 인해서 누유가 발생하며 엔진오일이나 냉각수가 부족하게되면 엔진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주유구 캡이 잘 안닫혔을때

아주 사소한거죠?^^ 주유구 뚜껑이 덜 닫혔을때 엔진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만약 주유구 캡이 덜 닫히게 되면 기름이 휘발되면서 유독 기체가 누출이 됩니다. 이것을 차량센서에서 감지를 하며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는 것입니다.

만약 방금 주유를 하고 시동을 켜서 주행을 하는데 못보던 엔진경고등이 갑자기 켜진상황이라면 차를 잠시 정차해서 주유구 캡이 덜 닫혔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간혹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딸각 소리가 나도록 체결해주세요.

시동을 켜고 주유시

방금 엔진경고등 원인 첫번째로 주유구 캡을 말씀 드렸는데요, 시동을 켜고 주유를 하는 경우에도 엔진경고등이 켜지게 됩니다, 휘발유는 기화성이 높은편이여서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주유구 캡이 열린 상태로 센서가 반응을 해서 휘발유가 누출되고 있다고 판단을 하는 것 입니다.

점화 플러그

점화 플러그라는 것은 가솔린 차량에 장착이 되어있는 것 입니다. 스파크를 일으켜서 시동을 거는 것이죠, 그런데 이부품이 노후화 되면서 시동이 잘 안걸리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시동이 안걸리게 되면 엔진경고등이 켜지게 됩니다.

보통 점화 플러그의 교체주기는 5만km 정도되었을때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차량마다 취급하는 부품의 재료가 다른데 수명이 더 긴것도 있습니다.

산소 센서

산소 센서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산소의 양을 분석해서 자동차 컴퓨터에 전달을 합니다, 연료와 산소의 비율이 이상치가 되면 엔진은 불완전연소를 하게되며 엔진경고등이 켜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공기 질량 센서

공기 질량 센서는 산소 센서와 좀 다릅니다, 엔진이 돌아가면서 공기를 흡힙하게 되는데요, 흡입이 되는 공기의 양과 그에 따른 연료 비율을 컴퓨터가 인식하게 되는데 만약 그 비율이 달라지게 되면 연소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게됩니다.

이 문제는 에어필터 교체시기가 아주 늦어졌을때 일어나는 문제인데요, 에어필터는 교체비용이 높지 않기 때문에 시기가 되면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엔진경고등 원인에 대해서 6가지 정도 알아보았습니다, 주유구가 안닫혔거나 엔진에 관련된 부품에 문제가 생겨서 일어나는 일이죠, 만약 엔진경고등이 점등된 상태라면 정비소에 가셔서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진경고등에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과 해결책

오늘은 엔진경고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노란색 엔진경고등이 뜨면 많은 분들이 당황할 수 있는데, 당분간 주행은 가능하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 찾으시기를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엔진경고등이 드는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크게 3가지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방법과 수리비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엔진경고등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 1 : 주유하고 캡을 꼭 안 잠갔다

가장 많이 엔진경고등이 들어오는 이유는 연료탱크에서 하이드로카본가스가 새는 경우입니다. 보통 우리가 주유를 가솔린 연료를 주유하고 나서 주유구를 돌려서 꽉 잠가야 합니다.

그런데 주유할때 통화하면서 하거나 하면 잘 안 잠긴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정비소에 가보기 전에 내 연료주유구를 열어서 잠긴 부분을 풀어보는 게 좋습니다.

꼭 잠갔는데도 그런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주유구 인근의 고무패킹 부분이 많이 헐거워져 있거나 고무가 삭고 마모되어서 가스가 새 나가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오는 문제입니다.

보통 주유하고 바로 나타나기보다는 주행하고서 10분이나 20분 뒤에 혹은 다음날에 나타나기도 하기에 확인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주유구 캡을 꼭 안잠갔다고 한다면 돌려서 꼭 잠가주면 됩니다. 만약에 주유캡의 고무 부분이 문제라고 한다면 이걸 교체하면 되겠습니다. 캡 부품 비용은 저렴해서 국산차 기준으로 5000원 정도밖에 안됩니다.

엔진경고등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 2 : 산소센서 문제

최근에 산소센서에 문자가 생긴걸 수도 있습니다. 차량의 산소센서는 엔진에서 연료가 분사할 때 산소농도를 측정해서 분사하는 양을 제어해주는 센서입니다.

산소센서에 문제가 생기면 배기가스가 증가하고 불완전연소가 일어나는 등의 차량의 효율과 연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엔진에 부담을 주고 또 엔진 고장으로도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엔진불 들어오기 이전부터 연비도 크게 하락했다고 한다면 거의 산소센서 문제일 것입니다. 정비소에 가서 산소센서를 체크해보시고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이를 교체하면 됩니다. 엔진 산소센서 교체비용은 국산 차기준 개당 75000원~9만 원 정도 합니다

엔진경고등 불이들어오는 경우 원인 3 : 점화플러그 문제

엔진경고등도 뜨고 시동도 잘 안 걸린다고 한다면 점화플러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는 말 그대로 불꽃을 점화시켜서 엔진을 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점화플러그는 소모품으로서 교환주기는 약 6만 km~12만 km마다 한 번씩 바꿔줘야 합니다. 과거의 차량은 4만~8만 km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점화플러그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시 엔진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점화플러그의 개당가격은 얼마 하지 않습니다. 국산 차기준 보통 1만 원 내외 정도 하게 됩니다. 공임비를 포함해도 얼마 하지 않으니 점화플러그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엔진경고등 불 없애려면?

앞서 살펴본 엔진경고등 불이 들어오는 경우 원인을 해결해도 엔진경고등은 계속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에는 시스템상 리셋을 해줘야 합니다.

혼자 하려면 셀프로 배터리를 단순히 분리했다가 잠시 멈추어서 시스템을 재부팅해야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30분 정도 빼 두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전기를 모두 방전시켜야 합니다. 물론 차량 배터리 수명에는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은 정비소에 가서 코드스캐너를 이용해서 리셋하는 게 더 좋습니다. 이때에는 정비소에 가서 차량 컴퓨터 제어시스템에 가서 코드 스캐너 엔진경고등을 리셋해야 합니다. 이건 정비소에 가서 해야 합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체크 엔진 경고등

다음은 Bing에서 체크 엔진 경고등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미국 에서 미나리 키우기 | 마트 미나리 번식과 키우는 방법 (7개월) : Regrow Water Parsley In Korea (Minari) 인기 답변 업데이트
See also  생리 일주일 전 갈색 냉 | 생리전 갈색냉이 비친다면? [여성미한의원] 229 개의 자세한 답변

See also  매트릭스 2 다시 보기 | 총알따위 피하지 않는 사나이 [영화리뷰/결말포함] [2\\3] 5192 좋은 평가 이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 자동차정비
  • 자동차수리
  • 엔진경고등
  • 경고등점등
  • warning light
  • 자동차계기판
  • 엔진고장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YouTube에서 체크 엔진 경고등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엔진경고등, 들어왔다 꺼졌다! | 경고등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이 영상 시청★ | 체크 엔진 경고등,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