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치킨 게임 뜻 |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빠른 답변

치킨 게임 뜻 |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치킨 게임 뜻 –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Aseanseafoodexpo.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Dienbienfriendlytrip.com/music.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치킨게임 방송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59회 및 좋아요 10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치킨 게임 뜻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 치킨 게임 뜻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 도서구입 및 후원 :
한국 대표전화 02 540 2026
미국 대표전화 310 944 1943

▢ 상담 문의 :
한국 대표전화 02 545 2029
미국 대표전화 310 944 1943

▢ 책 구입 홈 페이지
새 빛의 소리
https://www.voiceofnewlight.com/homepage/shop/Goods/lists

▢ 관련 링크
지구촌 대특종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SGb6R7-SxHF-Y_H0WZTaDQ/videos
늦은비소리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DoxVNub0wZnMej4P6K9fwg/videos

.

치킨 게임 뜻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치킨 게임 – 나무위키:대문

간단히 말하면, 어느 하나가 이길 때까지 피해를 무릅쓰는 경쟁이라 할 수 있다. 영어로는 ‘Game of Chicken’, ‘Snowdrift game’ 등으로도 불리며 ‘ …

+ 여기를 클릭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8/21/2022

View: 9730

치킨 게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종의 겁쟁이 게임으로서, 누구든지 먼저 포기하면 겁쟁이(chicken)가 되지만, 양쪽 모두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모두에게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는 게임이다. 이 용어는 …

+ 여기를 클릭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1/24/2021

View: 1655

치킨게임(Chicken Game)이란? – 네이버 블로그

이 ‘치킨게임’이라는 용어는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의 게임에서 유래하는데요. …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는 사람이 지게 되는 경기 …

+ 여기를 클릭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4/2022

View: 3220

둘 중 하나가 남을 때까지! ‘치킨게임’이란?

‘치킨게임(chicken game)’은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게임 중 하나로 두 사람이 차를 타고 서로를 향해 돌진하는 일종의 담력 시험같은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log.ibk.co.kr

Date Published: 2/20/2021

View: 4558

치킨게임 – 해시넷 위키

치킨게임(chicken game)은 두 명의 경기자 중 어느 한쪽이 포기하면 다른 쪽이 이득을 보지만, 만약 두 명의 경기자 모두 포기하지 않을 경우 최악의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iki.hash.kr

Date Published: 10/9/2022

View: 6625

치킨게임의 뜻과 사례 살펴보기

치킨게임의 유래 … 1955년, 제임스 딘 주연의 ‘이유없는 반항’ 이라는 영화에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 나옵니다. 두 젊은이가 도로 양쪽 끝에서 서로를 …

+ 여기에 보기

Source: md2biz.tistory.com

Date Published: 3/14/2022

View: 7155

치킨게임 | click 경제교육

치킨게임(chicken game)이란 두 명의 운전자가 각각 마주보고 서로를 향해 돌진하면서 ‘계속 돌진할 것인가’ 아니면 ‘핸들을 돌릴 것인가’를 결정하는 게임을 말한다.

+ 더 읽기

Source: eiec.kdi.re.kr

Date Published: 1/25/2022

View: 5752

치킨게임 뜻, 그렇게까지 해야 돼? – 직장인들의 쉼터

치킨게임 뜻, 그렇게까지 해야 돼? … 치킨게임은 영어로 Game of Chicken이라 부르며, 여기서 치킨은 겁쟁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 치킨게임은 멍청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1000permonth.tistory.com

Date Published: 5/17/2021

View: 7722

치킨게임이란 무슨 뜻일까

어떤 문제를 둘러싸고 대립하는 상태에서 서로 양보하지 않다가 극한으로 치닫는 상황. 유래는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한 자동차 게임의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chungho-store.tistory.com

Date Published: 1/29/2021

View: 4765

치킨 게임 정의 – 경제용어 설명 사이트

치킨 게임(Chicken Game)은 1950년대 미국 젊은층이 주로 하던 게임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은 충돌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 서로를 …

+ 여기에 표시

Source: terms.entinfo.net

Date Published: 9/2/2021

View: 512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치킨 게임 뜻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치킨 게임 뜻

  • Author: 치킨게임 방송
  • Views: 조회수 1,559회
  • Likes: 좋아요 106개
  • Date Published: 2022. 8. 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jYbuvlJR1yY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치킨 게임 또는 매-비둘기 게임 또는 눈덩이 게임(영어: chicken 또는 game of chicken, hawk-dove game 또는 snowdrift game)은 게임 이론의 모델 중 하나로, 어떤 사안에 대해 대립하는 두 집단이 있을 때 한쪽이 그 사안을 포기하면 상대방에 비해 손해를 보게 되지만, 양쪽 모두 포기하지 않는 경우 가장 나쁜 결과가 벌어지는 게임이다. 일종의 겁쟁이 게임으로서, 누구든지 먼저 포기하면 겁쟁이(chicken)가 되지만, 양쪽 모두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모두에게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는 게임이다.

이 용어는 가상적인 사고 게임에서 비롯되었는데, 두 사람이 각각 자동차를 타고 서로에게 돌진한다. 이때 누군가가 핸들을 돌려 피하지 않으면 양쪽 모두 죽게 되지만, 누군가가 피한다면 먼저 피하는 사람이 겁쟁이(chicken)가 되어 결국 게임에서 지게 된다. 이 용어는 냉전 시절 (1950년대 ~ 1980년대) 미국과 소비에트 연방 간의 군비 경쟁을 빗대는 데에 사용되기도 했다.

또한 대한민국 국민들이 익히 잘 아는 ‘빼빼로 게임’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사례 [ 편집 ]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치킨 게임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의 삼성전자와 일본 업체들의 경쟁을 들 수 있다. 마진을 극단적으로 줄이며 손해를 보면서까지 점유율을 높이며 경쟁 업체들을 압박한 결과 일본의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은 파산하거나 사업을 접어야 했고,[1] 그 결과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삼성전자가 독식하는 결과를 낳았다.

매 – 비둘기 게임 [ 편집 ]

매는 이익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는 공격성 선택이며 비둘기는 이익(가치) 보다는 손해(비용)를 회피하는 방어적 선택이다.

A기준 B(비둘기) B(매) A(비둘기) 1 2 {\displaystyle {{1} \over {2}}} 0 이익 A(매) 1 이익 1 2 {\displaystyle {{1} \over {2}}} 1 2 {\displaystyle {{1} \over {2}}}

A가 매 전략을 선택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그때마다 결과가 이익일 확률이 높을수록 상대방(B)도 매의 전략을 선택한 경우 B는 전적인 손해를 입게 된다. 손해가 1에 가까워진다. 이처럼 매-비둘기 게임은 개체가 선택하는 전략에 의해 그 개체의 성공률이 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개체가 어떠한 전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서로의 성공률이 결정된다는 게임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같이 보기 [ 편집 ]

각주 [ 편집 ]

치킨게임(Chicken Game)이란?

여기서 의존적이라 함은 한쪽이 포기하면 다른 쪽이 포기하지 않으려 하고,

한쪽이 포기하지 않으면 다른 쪽이 포기하려 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저번 시간 배웠던 ‘매파’와 ‘비둘기파’처럼

‘매와 비둘기 게임(Hawk-dove game)’이라고도 불리고,

우리말로는 ‘겁쟁이 게임(Coward game)’으로 자주 번역된다고 합니다.

이 ‘치킨게임’이라는 용어는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의 게임에서 유래하는데요.

한밤중에 도로 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자신의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는 사람이 지게 되는 경기입니다.

두 사람이 충돌을 불사하고 서로를 향해 차를 몰며 돌진하는 게임.

둘 중 하나가 차의 핸들을 꺾지 않으면 결국 충동하여 둘 다 죽게 되겠죠.

만약 둘 중 하나가 핸들을 꺾으면, 다른 운전자는 승리자가 되며

둘 다 죽을 이유도 사라지게 됩니다.

둘 중 하나가 남을 때까지! ‘치킨게임’이란?

어떤 피할 수 없는 승부나 대결을 벌일 때, 흔히 ‘이판사판’이라 불리는 상황에서 ‘치킨게임’이라는 단어를 듣거나 본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특히 뉴스나 기사에서 자주 사용되는데요. ‘치킨’이 워낙 익숙한 단어이고, 상황과 문맥으로 대충 뜻을 알 수도 있다보니 치킨게임의 정확한 정의와 유래는 잘 모르는 분들도 있으시죠. ‘치킨게임’의 흥미로운 유래와 사례들, 오늘 IBK기업은행과 함께 알아보세요:-)

치킨게임은 왜 ‘ 치킨 ’ 게임일까 ? 치킨게임의 뜻과 유래 살펴보기

‘치킨게임(chicken game)’은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게임 중 하나로 두 사람이 차를 타고 서로를 향해 돌진하는 일종의 담력 시험같은 상황을 뜻하는 말입니다. 승자는 당연히 끝까지 핸들을 꺾지 않고 직진하는 자이며, 핸들을 꺾거나 피하게 되면 패자가 됩니다. 이기고 싶은 마음에 아무도 멈추지 않는다면 두 차가 서로 충돌하여 모두가 피해를 입게 되죠.

한때 미국에서 청춘의 대명사였고 전설로 남겨진 배우 제임스 딘이 출연한 영화 ‘이유 없는 반항’에도 당시에 회자되던 ‘치킨게임’을 묘사하는 장면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치킨게임은 왜 ‘치킨’게임이라 불리게 되었을까요? 그건 미국에서 ‘겁쟁이(coward)’를 비유하는 말로 ‘치킨’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정면충돌이 예상되는 다소 섬뜩한 게임에서 먼저 핸들을 꺾어 회피하는 자는 겁쟁이, 즉 ‘치킨’이라는 의미에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1950년대처럼 목숨을 걸고 액셀러레이터를 밟는 젊은이들은 사라졌지만, 치킨게임은 이 순간에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보수와 진보 정치 싸움, 국가 간의 무역 대립, 대기업들의 기술 경쟁 등 정말 다양한 이해관계와 형태로 한치의 양보 없는 수많은 치킨게임들이 행해집니다. 현대 사회에서 치킨게임은 한 쪽이 포기하면 다른 한 쪽이 이득을 얻지만 아무도 포기하지 않으면 참여자 모두가 점점 더 나쁜 상황으로 치닫는 경우를 가리킬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 치킨게임 ’ 이었군 ?! ‘ 치킨게임 ’ 의 대표적인 사례 찾아보기

라이벌 또는 경쟁사를 꺾기 위해 점차 무분별한 싸움에 이르게 되는 ‘치킨게임’. 아무래도 개인 간의 다툼보다는 기업, 국가 간의 경쟁에서 ‘너 죽고 나 죽자’ 식의 치킨게임 사례를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치킨게임’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사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반도체 산업의 승기를 잡기 위한 전쟁

2000년대 중후반에 벌어진 반도체 시장 경쟁은 대표적인 치킨게임 사례로 꼽힙니다. 현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세계 반도체 시장의 선두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그 당시만 해도 대만, 일본 등 여러 국가의 반도체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상황이라 치킨게임에 불이 붙었다고 해요.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판매가를 낮추는 공격적인 전략이 성행했고, 기업 간 출혈경쟁이 계속됨에 따라 2009년에 독일 반도체 기업 ‘키몬다(Qimonda)’가 파산하고 2012년에는 일본 반도체 기업 ‘엘피다(Elpida)’가 미국 기업 ‘마이크론(Micron)’에 인수되고 맙니다. 치킨게임의 승자였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세계 D램 반도체 시장의 거물로 거듭날 수 있었죠.

2. 트럼프 대 시진핑, 미국과 중국의 치킨게임

2019년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의 무역전쟁이 국제적 화두였습니다. 2019년 5월부터 미국과 중국은 상대국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수차례 번갈아 인상했습니다. 미국이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하면 같은 달 중국이 60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5%에서 최대 25%로 인상하며 맞받아치는 식이었는데요.

이런 식의 보복조치는 양국 모두의 수출·수입 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들 뿐 아니라 글로벌 경제 침체를 야기하는 요소로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국가에서 미중 무역전쟁이 치킨게임 국면에 접어드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습니다.

치킨게임. ‘치킨’처럼 가볍고 즐거운 내용은 아니었죠.

치킨게임으로는 결국 상대방이 먼저 포기하기 전까지는 이득이 발생하지 않고,

자칫하면 참여한 모두가 파국으로 치닫을 수도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치킨게임의 뜻과 사례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치킨요정입니다.^^ 오늘은 제 이름과 비슷한 치킨게임이라는 용어에 대해 설명해볼까 합니다. 주로 기업들의 경쟁상황에서 많이 쓰이는 이 용어는 사실 미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무모한 게임에서 비롯됐다고 하네요. 한번 알아볼까요?

치킨게임의 유래

1955년, 제임스 딘 주연의 ‘이유없는 반항’ 이라는 영화에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 나옵니다.

두 젊은이가 도로 양쪽 끝에서 서로를 향해 차를 몰고 질주합니다. 계속 직진하면 충돌하여 둘 다 사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둘 중 한 사람이 핸들을 꺾어 회피하게 되면, 목숨은 건질 수 있으나 패배자가 되는 것이고, 핸들을 꺾지 않은 사람은 승리하게 됩니다. 둘 다 핸들을 꺾지 않는다면 결국 둘 다 파멸의 길을 걷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이러한 위험한 장난은 1950년대에 유행하던 놀이였다고 합니다.’이유없는 반항’ 영화를 보고는 더 많은 젊은이들이 따라해서 많은 피해자를 낳았다고 하네요.

이 위험한 장난을 당시 사람들은 영어로 Game of Chicken, Chicken Race, Snowdrift Game 등으로 불렸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치킨게임’ 혹은 ‘겁쟁이게임’ 이라는 용어로 보편화되었습니다.

치킨게임의 일상적인 사례

일상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꼽자면 바로 대학교 수업시간에서의 팀플레이(팀플) 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팀플을 해보신분이라면 공감하실텐데요, 팀과제가 주어졌을 때 처음에는 아무도 그 과제에 손을 데려고 하지 않죠? 그러다가 과제 제출기한이 다가올수록 팀원 중 누군가는 조급함을 느끼게 되고, 결국 그 사람이 과제를 거의 도맡아 하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결국 한명, 혹은 두명 정도의 소수 팀원의 희생에 의해 다른 팀원들은 무임승차를 하는 셈이지요.

빼빼로먹기 게임도 일종의 치킨게임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서로 양쪽에서 빼빼로를 먹어가다가 먼저 입을 떼는 사람이 지는 게임이라는건 다들 아시겠죠? 목숨을 걸고 했던 원조 치킨게임에 비하면 애교 수준에 불과하다고 생각되네요. ^^

치킨게임의 경제관련 사례

이러한 치킨게임은 경제관련 부분에서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들을 들어볼까요?

· 치킨게임의 예시

① 삼성전자와 일본 엘피다간의 메모리반도체 가격 경쟁 ② 중동 국가와 미국 셰일오일 업체의 석유 가격 경쟁

① 삼성전자와 일본 엘피다간의 메모리반도체 가격 경쟁

삼성전자는 세계 1위의 메모리반도체 제조업체입니다. 2010년 당시 그 뒤를 이어 SK하이닉스와 일본의 엘피다가 있었는데요, 삼성전자는 가장 진보된 기술력으로 메모리반도체 제조단가가 세 업체중 가장 낮았습니다. 즉, 가격 경쟁력이 가장 강력하다고 할 수 있었죠. 또한 가장 막강한 자본력을 가지고 있었구요.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업계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반도체 가격을 점차적으로 낮추기 시작하였고, 이에 대응하여 하이닉스, 엘피다 등 타 업계도 반도체 가격을 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계속적인 가격 하락으로 인해 반도체 가격은 제조단가 이하로 떨어지게 되었고, 엘피다는 반도체를 생산하면서 적자를 보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다른 제조업체들도 손해가 막심했지만 자본력을 동원하여 끝까지 버텼습니다.

결국 엘피다는 6조원의 적자를 내며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엘피다가 점유했던 반도체 점유은 살아남은 나머지 업체들이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② 중동 국가와 미국 셰일오일 업체의 석유 가격 경쟁

<국가별 석유생산원가>

* 출처 : https://knoema.com

지난 2014년, 배럴당 약 100달러에 육박하던 국제유가는 불과 몇 달 만에 배럴당 40달러 수준으로 폭락을 하게 되었고, 이후 20달러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원인은 바로 미국 셰일오일 업체와 중동 국가들간의 치킨게임 때문이었는데요.

미국 본토에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셰일오일이 매장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1800년대에 이미 이 사실을 알고 있었으나, 기술적인 제약으로 인해 여태까지 셰일오일의 시추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이를 시추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에 전세계 석유생산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던 중동 국가들이 위기의식을 느끼고 국제유가를 조정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석유수출국기구(OPEC)에서 석유 생산량을 늘리기로 결정하면서 말입니다. 결국 국제유가가 셰일오일 업체들의 손익분기점(2015년 당시 배럴당 약 50달러)보다 낮아지면서 몇몇 셰일오일 업체들은 생산을 중단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몇몇 석유생산원가가 높았던 나라들도 재정악화로 인해 OPEC에게 석유 감산 요청을 하게 되었고, 지금은 석유 가격이 40~50 달러선에 머물고 있습니다.

석유 가격 경쟁은 아직까지 현재진행중인 치킨게임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대표적으로 2가지의 치킨게임 사례를 들었는데요, 이외에도 해운업계 및 조선업계의 저가수주경쟁, 플랜트업계의 저가수주경쟁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지금까지 치킨게임의 뜻과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 치킨게임의 결과는 주로 한쪽의 파국으로 끝나게 되는데요, 평화주의자인 저로서는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 상생할 수 있는 좋은 결과를 찾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치킨게임 뜻, 그렇게까지 해야 돼?

치킨게임 뜻, 그렇게까지 해야 돼?

치킨게임은 영어로 Game of Chicken이라 부르며, 여기서 치킨은 겁쟁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치킨게임은 영화 <이유 업는 반항>에서 볼 수 있는데, 이는 1950년대에 미국 젊은이들이 즐겨하던 게임으로, 두 사람이 서로를 향해 차를 운전하다가 부딪히기 전에 먼저 방향을 틀어 충돌을 피한 사람이 겁쟁이(Chicken), 즉 패배자가 되고, 다른 사람은 용기 있는 사람으로 승리자가 된다.

치킨게임은 멍청한 자존심 싸움이다.

왜냐하면, 자존심 하나에 목숨을 걸어야 하고, 만에 하나 둘 다 자존심이 세서 서로 피하지 않았다면, 그야말로 개죽음을 당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두 남학생이 한 여학생을 서로 차지하기 위해서 오토바이를 타고 치킨게임을 하였는데, 둘 다 피하지 않아 결국 죽은 사례가 방송에서 소개된 적이 있다.

치킨게임에서 승리자가 돼봤자 얻는 건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뿐이다.

다른 말로 하면 리스크가 크기만 할 뿐, 얻는 것 크게 없다는 얘기이다.

현대사회의 사람들은 합리적인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치킨게임을 하는 사례들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기업 간 경쟁에서 치킨게임 사례를 흔히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쟁사가 존재하는 사업분야에서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가격경쟁을 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각 사들은 서로의 눈치를 보며 무리하게 판가를 낮추는 치킨게임을 하는데, 손해를 끝까지 감당하여 살아남는 기업이 승자가 된다.

물론, 경쟁사들이 서로 가격 낮추기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간다면 각 사들은 모두 파산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도 치킨게임의 승자로 기록된 적이 있는데, 때는 2008년으로 삼성전자가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경쟁업체들과 가격 낮추기를 진행하면서, 6달러 정도 했던 D램 반도체가 0.5달러까지 떨어졌었는데, 이때 독일 키몬다 기업이 파산하면서 치킨게임이 중단되었고, 가격은 다시 약간 회복하였다.

그러다가 다시 한번 치킨게임이 재개되었는데, 가격이 0.91달러까지 떨어지면서 일본 엘피다 기업이 미국 마이크론 기업에 인수되면서 게임이 종료되었다.

삼성전자가 치킨게임에서 승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원가경쟁력에 있었다.

가격을 낮춰도 다른 기업보다 손실을 적게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후의 이야기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알듯이, 삼성전자는 반도체로 크나큰 성공을 이루었다.

이렇게 개인간 치킨게임은 비합리적임으로 많이 사라졌지만, 기업 간의 치킨게임은 미래 시장점유율에 있어서 큰 영향을 주기 마련으로 흔하게 볼 수 있다.

치킨게임이란 무슨 뜻일까

회사간 경쟁이나 국가간 경쟁 또는 커뮤니티 등에서 언쟁이 벌어지고 있는 경우에 치킨게임이라는 말을 쓰는데요, 그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킨게임

어떤 문제를 둘러싸고 대립하는 상태에서 서로 양보하지 않다가 극한으로 치닫는 상황.

유래는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한 자동차 게임의 이름입니다. 영화에서 종종 보았던 장면인데요, 도로의 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자신의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꺽어 충돌을 피하는 사람이 지는 게임입니다.

핸들을 꺾는 사람은 치킨 (‘겁쟁이’) 으로 여겨지고, 불명예스럽게 지는 게임이죠. 하지만 둘 다 핸들을 꺾지 않을 경우 둘 다 패배자는 되지 않을 지라도 모두 자멸하게 됩니다.

이처럼 양쪽 모두 손해를 보더라도 양보하지 않고 끝까지 가는 상황을 <치킨게임> 이라고 합니다.

정치적인 상황 뿐 아니라 여러가지 극단적인 경쟁을 하는 경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끝장 승부” 라고 한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현재 러시아와 사우디가 석유를 생산량을 줄이지 않고 서로에게 좋을 것 없는 경쟁을 하고 있죠. 생산량을 줄이지 않으면 계속 유가는 낮아져서 사우디나 러시아 모두에게 타격을 주게되지만, 자존심때문인지 둘 다 먼저 감산하겠다는 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상황을 치킨 게임이라고 많이 표현하고 있죠.

(( 더 읽어볼 글 ))

– 셰일오일과 국제유가의 관계

반응형

치킨 게임 정의

치킨 게임 정의

치킨 게임(Chicken Game)은 1950년대 미국 젊은층이 주로 하던 게임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은 충돌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 서로를 향해 차로 돌진하는 게임을 즐겼다.

운전자 두 명 중 한 명이 차의 핸들을 꺾지 않으면 둘 다 충돌하게 된다.

둘 중 한 명이 핸들을 꺾어 차를 다른 쪽으로 돌리면 둘 다 죽음을 면하게 된다.

이때 핸들을 꺾은 사람이 치킨 즉, 패자가 되고 핸들을 꺾지 않고 끝까지 버틴 사람이 승자가 된다.

치킨이라는 말에는 겁쟁이(Coward)란 뜻도 있다.

따라서 이 치킨 게임으로 ‘겁쟁이 게임(Coward Game)’이라고도 불린다.

기업들도 치킨 게임을 벌인다.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관련 기업들이 무리하게 가격 인하 경쟁을 벌일 때 손해를 보는 상황에서 끝까지 버티며 살아남는 기업이 바로 치킨 게임의 승자가 된다.

게임에 참여하는 이들이 파국에 치달을 수 있는 극단적인 상황을 두고 주로 치킨 게임을 벌인다고 표현한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치킨 게임 뜻

다음은 Bing에서 치킨 게임 뜻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치킨게임123탄. #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YouTube에서 치킨 게임 뜻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치킨게임123탄.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도행전 2장 1,2절 말씀) | 치킨 게임 뜻,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꽈리 고추 찜 | [#골라보는] 백종원 반찬 레시피 '꽈리고추찜' 🌶 새로운 밥 도둑의 등장으로 경찰서 비상!! | #집밥백선생 | #Diggle 빠른 답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