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동물 세포 식물 세포 |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15 개의 정답

동물 세포 식물 세포 |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15 개의 정답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동물 세포 식물 세포 –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Aseanseafoodexpo.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aseanseafoodexpo.com/music.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Science쌤과함께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6,086회 및 좋아요 25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동물 세포 식물 세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 동물 세포 식물 세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통합과학, 세포 내 소기관의 특징과 역할을 정리한 영상입니다.
파일을 다운 받아 영상을 보면서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pqJmjORQ9oLr7qqrnV-C3cbCJy0GH2Mm/view?usp=sharing

동물 세포 식물 세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의 차이점

동물 세포는 세포 수가 증가하여 크기가 커집니다. 식물 세포는 주로 커지면서 세포 크기를 증가시킵니다. 그들은 중앙 액포에 더 많은 물을 흡수하여 자랍니다. 세포벽.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greelane.com

Date Published: 2/29/2021

View: 2735

식물세포와 동물세포 만들기

두 개의 페트리 접시에 흰색 점토를 깔아 세포질을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다른 색상의 고무찰흙을. 이용하여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세포 소기관(핵,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swsciencemall.com

Date Published: 10/6/2021

View: 1217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차이점. 그것에 대해 모두 알고

식물 세포는 동물이 가지고 있지 않은 원형질막 외부에 세포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 동물 세포와 달리 식물 세포에는 내부에 엽록체가 있습니다. · 식물 세포 그들은 무기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renovablesverdes.com

Date Published: 9/27/2021

View: 1113

어떻게 해결할까? | 과학문화포털 사이언스올

① 식물 세포 – 이유: 세포벽이 두껍고, 가운데에 있는 2개의 세포에는 엽록체가 있는 것으로 보아 식물 세포이다. ② 동물 세포 – 이유: 세포벽과 엽록체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scienceall.com

Date Published: 3/21/2021

View: 250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동물 세포 식물 세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동물 세포 식물 세포

  • Author: Science쌤과함께
  • Views: 조회수 16,086회
  • Likes: 좋아요 259개
  • Date Published: 2020. 11.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ZFs7eQj90vk

<수업설명팁>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점 – 암기하지 말고 생각하자.

<수업설명팁>

중학교에서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에 대한 수업을 하다보면 두 세포의 차이점을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식물세포에만 있고 동물세포에는 없는 것은?

이전에는 별 생각없이 암기 위주로 가르쳐왔으나 언제 부터인가 왜 그럴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암기가 아닌 생각을 하고 이해를 시켜 보기로 했다. 출발점은 동물과 식물의 차이점으로 부터 시작하면 된다.

학생들에게 동물과 식물의 차이점을 질문해 보자, 그리고 그 답변과 연관지어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차이점을 이끌어내 보자. 질문만 잘한다면 자연스럽게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차이점을 스스로 이해하게 할 수 있다.

왜 식물세포에는 이런 것들이 필요할까? 왜 동물세포에는 필요가 없을까? 그래서 내린 결론은 아래 와 같다. (물론 모든 동물, 식물세포가 이런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동,식물세포라고 가정하고 설명하자)

식물세포에만 있는 것

1. 엽록체

생명체는 영양소를 섭취해야 생명을 유지하고 생장을 할 수 있습니다. 동물은 이동해 다니며 음식을 찾고 입으로 먹거나 외부 영양소를 섭취해서 살아갑니다. 반면에 식물은 뿌리로 고정되어 있어 이동이 자유롭지 않으므로 스스로 먹이를 찾아 다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입도 없고 소화기관도 없어서 먹을 수도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스스로 양분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래서 광합성을 통해 양분을 만들어 내는 엽록체가 존재합니다. 동물은 외부에서 영양소를 섭취하기 때문에 엽록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세포 동물중에는 엽록체가 있는 것도 있으나 아주 극단적인 예외는 제외하고 설명하였다.)

2. 세포벽

– 동물은 몸속에 뼈가 있기 때문에 몸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양이 불규칙하고 말랑말랑 한 세포들이 쌓여 있어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 이유는 뼈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포가 딱딱할 필요도 없습니다.

반면에 식물은 뼈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식물세포가 동물세포처럼 불규칙적이고 말랑 말랑 하다면 어느정도 자랐을때 자신의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쓰러져 버릴 겁니다. 따라서 식물은 뼈가 없는 대신 형태를 유지시켜 줄 새로운 방법이 필요합니다.

뼈대가 없어도 레고블럭이나 벽돌로 쌓은 벽처럼 구성요소 하나하나가 모양이 규칙적이고 딱딱해서 잘 쌓을 수 있다면 넘어지지 않고 높이 쌓을 수 있습니다.

식물세포도 벽돌처럼 생기고 겉이 딱딱해서 차곡 차곡 쌓을 수 있다면 뼈대가 없어도 식물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식물세포에는 동물세포에는 없는 단단한 세포벽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모양도 서로 잘 쌓을 수 있도록 벽돌처럼 일정한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3. 액포

– 동물세포는 세포속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을 혈액(순환기관)을 통해 운반한 후 배설기관을 통해 배출합니다. 식물은 순환기관 배설기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나무가 소변을 보는 것을 본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식물은 어떤 방법으로 노폐물을 처리할까요? 식물은 세포내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을 처리할 수 없으므로 몸안에 쌓아 두게 됩니다. 따라서 몸안에 노폐물을 보관해 둘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그것이 액포입니다.

따라서 오래된 세포일수록 액포 크기가 커집니다.

(액포는 일부 동물세포에도 존재하고 꼭 노폐물만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교과서에서는 액포는 주로 식물세포에 있다고 설명하므로, 동물세포에 없고 식물세포에만 있다고 보는 것은 잘 못된 것입니다.)

이처럼 식물세포에만 존재하는 소기관을 동물과 식물을 비교하여 설명함으로써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이후에 복습할 때도 동물과 식물의 차이점을 가지고 식물세포에만 존재하는 소기관에 대해 설명하니 학생들도 암기하지 않아도 생각하면서 답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학생들에게 재미있게 질문해 보자.

‘나무가 너희들이 안볼때 지나가는 토끼를 나뭇가지로 꽉 잡아서 냠냠 먹는다고 하는데… 본 적 있는 사람?”

‘그리고 너희들이 안볼때 몰래 대소변도 본다고 하는데… 본 적 있는 사람?’

‘나무도 가운데 척추 뼈가 있다고 하는데… 부러지면 어떻게 될까? 본 적 있는 사람?’ 등등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의 차이점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차이점

브리태니커 / UIG / 게티 이미지

크기

동물 세포는 일반적으로 식물 세포보다 작습니다. 동물 세포는 길이가 10~30마이크로미터인 반면 식물 세포는 길이가 10~100마이크로미터입니다.

모양

동물 세포는 다양한 크기가 있으며 원형 또는 불규칙한 모양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식물 세포는 크기가 더 유사하며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또는 정육면체 모양입니다.

에너지 저장

동물 세포는 복합 탄수화물 글리코겐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식물 세포는 에너지를 전분으로 저장합니다.

단백질

단백질 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20 개의 아미노산 중 동물 세포에서 자연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아미노산은 10개에 불과합니다. 기타 필수 아미노산은 식이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식물은 20가지 아미노산을 모두 합성할 수 있습니다.

분화

동물 세포에서는 줄기 세포 만 다른 세포 유형 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식물 세포 유형은 분화할 수 있습니다.

성장

동물 세포는 세포 수가 증가하여 크기가 커집니다. 식물 세포는 주로 커지면서 세포 크기를 증가시킵니다. 그들은 중앙 액포에 더 많은 물을 흡수하여 자랍니다.

세포벽

동물 세포는 세포벽 이 없지만 세포막 이 있습니다. 식물 세포는 세포막뿐만 아니라 셀룰로오스로 구성된 세포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심자

동물 세포는 세포 분열 동안 미세소관의 조립을 구성하는 이러한 원통형 구조를 포함합니다 . 식물 세포는 일반적으로 중심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속눈썹

섬모는 동물 세포에서 발견되지만 일반적으로 식물 세포에서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섬모 는 세포 운동을 돕는 미세소관 입니다.

세포질분열

세포 분열 중 세포질 의 분열인 세포질 분열은 세포막을 반으로 조이는 분열 고랑이 형성될 때 동물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식물 세포 세포질 분열에서 세포를 분할하는 세포판이 구성됩니다.

글리옥시좀

이러한 구조는 동물 세포에서 발견되지 않고 식물 세포에 존재합니다. 글리옥시좀은 특히 발아 종자에서 설탕 생산을 위해 지질 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리소좀

동물 세포는 세포 거대 분자를 소화하는 효소를 포함하는 리소좀 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물 액포가 분자 분해를 처리하므로 식물 세포에는 리소좀이 거의 포함되지 않습니다.

색소체

동물 세포에는 색소체가 없습니다. 식물 세포에는 광합성 에 필요한 엽록체 와 같은 색소체가 들어 있습니다 .

동물 세포에는 plasmodesmata가 없습니다. 식물 세포에는 분자와 통신 신호가 개별 식물 세포 사이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식물 세포벽 사이의 기공인 플라스모데스마타(plasmodesmata)가 있습니다.

공포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차이점. 그것에 대해 모두 알고

세포 생물학 분야에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세포의 기능, 유용성 및 기능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인간과 우리가 알고있는 생명의 발달을 위해서는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를 모두 아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생명체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그들이 겪는 질병을 이해하고 질병에 대한 의학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차이 모든 세부 사항과 함께.

세포 란?

첫 번째는 세포가 무엇인지 아는 것입니다. 모든 생명체의 형태 학적 단위를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번식, 성장, 대사, 다른 세포와 상호 작용하고 세포 외 환경에서 신호를 포착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죽음을 프로그램 할 수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세포가 하나 뿐인 생명체가 있습니다. 이 유기체는 단세포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박테리아는 단세포입니다.

동물과 식물의 경우처럼 하나 이상의 세포를 가진 생명체를 다세포라고합니다. 다세포 유기체의 경우 개별 구획이 아닌 세포가 있습니다. 그들은 각각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독립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신체 내의 세포는 신호를 통해 서로 통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외부 환경에서 오는 신호를 조정하고 이에 응답하여 유기체가 외부 환경과 관련 될 수 있습니다.

세포도 그들은 수신하는 신호에 직면하여 성장을 조절하고 자신의 죽음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전체의 기능에 특정 돌연변이 또는 실패가 축적되기 전에. 이 세포 사멸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에 대한 예는 어떤 종류의 암이있을 때 나옵니다. 세포는 자신이있는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없고 죽음을 올바르게 프로그래밍 할 수 없기 때문에 통제에서 벗어나기 시작합니다.

광학 및 전자 분야의 기술 개발과 혁신없이 세포에 대한 특정 사항을 발견 한 연구는 없습니다. 과학과 관찰의 이러한 혁명은 XNUMX 나노 미터의 작은 구조를 관찰 할 수있는 현미경의 개발 덕분에 항상 가능했습니다.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유사

이제 우리는 나중에 주요 차이점을 알기 위해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가 어떻게 비슷한 지 알아야합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조금씩 요약하고 분석 할 것입니다.

두 세포 모두 유기체의 형태 학적 단위이며 기본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들은 모든 생명체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둘 다 유사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는 모두 진핵 세포입니다. . 즉, 그들은 그들을 보호하는 덮개로 구성된 핵, 세포 골격, 수많은 세포 소기관을 가지고 있으며 박테리아 및 고세균과 달리 염색체로 구성되고 포장되는 게놈도 가지고 있습니다.

. 즉, 그들은 그들을 보호하는 덮개로 구성된 핵, 세포 골격, 수많은 세포 소기관을 가지고 있으며 박테리아 및 고세균과 달리 염색체로 구성되고 포장되는 게놈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세포 모두 세포질을 제한하고 보호 역할을하는 반투과성 원형질막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포의 덮개 나 그것을 보호하는 방패와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두 셀의 크기는 10 ~ 100 미크론입니다. 동물 세포는 일반적으로 식물 세포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동물 세포는 일반적으로 식물 세포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볼 수 없지만 현미경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점을 통해 동물과 식물 세포가 매우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시다시피 동물과 식물은 서로 관련이 없습니다. 생명체가 달라 지도록 세포를 다르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차이점

유사점에 대해 언급 했으므로 이제 두 셀에서 찾을 수있는 차이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식물 세포는 동물이 가지고 있지 않은 원형질막 외부에 세포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것은 그것을 더 잘 덮는 두 번째 코팅과 같습니다. 이 벽은 큰 강성과 더 큰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벽은 셀룰로오스, 리그닌 및 기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세포벽의 일부 구성 요소는 상업 및 산업 분야에서 일부 적용됩니다.

. 그것은 그것을 더 잘 덮는 두 번째 코팅과 같습니다. 이 벽은 큰 강성과 더 큰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벽은 셀룰로오스, 리그닌 및 기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세포벽의 일부 구성 요소는 상업 및 산업 분야에서 일부 적용됩니다. 동물 세포와 달리 식물 세포에는 내부에 엽록체가 있습니다. 엽록체는 식물이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하는 엽록소 나 카로틴과 같은 색소를 가지고있는 것들입니다.

식물 세포 그들은 무기 성분 덕분에 자신의 음식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광합성 현상을 통해 이것을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영양을 독립 영양이라고합니다.

그들은 광합성 현상을 통해 이것을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영양을 독립 영양이라고합니다. 반면에 동물 세포는 무기 성분으로 자체 식품을 생산할 수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영양은 종속 영양입니다. 동물은 다른 동물이나 식물 자체처럼 유기농 식품을 포함해야합니다.

식물 세포는 광합성 과정을 통해 화학 에너지를 태양 에너지 또는 빛 에너지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동물 세포에서 에너지는 미토콘드리아에 의해 제공됩니다.

식물 세포의 세포질은 공간의 90 %에서 큰 액포가 차지합니다. 때로는 큰 액포가 하나만 있습니다. 액포는 신진 대사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제품을 저장하는 역할을합니다. 또한 동일한 대사 반응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동물 세포에는 액포가 있지만 크기가 매우 작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큰 액포가 하나만 있습니다. 액포는 신진 대사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제품을 저장하는 역할을합니다. 또한 동일한 대사 반응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동물 세포에는 액포가 있지만 크기가 매우 작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동물 세포에서 우리는 중심체라고 불리는 세포 기관을 찾습니다. 염색체를 분할하여 딸 세포를 만드는 역할을하는 것은 식물 세포에서는이 세포 기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식물 세포는 각기둥 모양이고 동물 세포는 모양이 다릅니다.

보시다시피 기능은 비슷하지만 큰 차이가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차이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과학문화포털 사이언스올

지금까지 다양한 세포들을 관찰하고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는 각각의 특징이 있다. 이제 세포를 보고 동물 세포인지 식물 세포인지 구분할 수 있을까? 동물 세포와 식물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했는지 다음 활동을 통해 확인해 보자.

동물 세포일까? 식물 세포일까?

앞에서 배운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바탕으로 다음의 세포가 식물 세포인지, 동물 세포인지 표시해 보자.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설명해 보자.

① 식물 세포 – 이유: 세포벽이 두껍고, 가운데에 있는 2개의 세포에는 엽록체가 있는 것으로 보아 식물 세포이다.

② 동물 세포 – 이유: 세포벽과 엽록체가 없는 것으로 보아 동물 세포이다.

③ 동물 세포 – 이유: 세포벽과 엽록체가 없는 것으로 보아 동물 세포이다.

④ 식물 세포 – 이유: 두꺼운 세포벽과 엽록체가 있으면 액포가 큰 것으로 보아 식물 세포 이다.

세포 하나하나의 특성은 개체의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근육 세포는 길쭉하며 잘 늘어나고 수축한다. 근육 세포들은 다발을 이루어 근육 조직을 이룬다. 팔의 근육 조직이 발달하면 무거운 것을 잘 들 수 있고 공을 멀리 던질 수도 있다. 다리 근육이 발달하면 빠르게 오래 달릴 수 있다. 이처럼 우리 몸의 세포는 각기 다른 기능을 하기 위해 서로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포(細胞, 영어: cell)는 모든 생물체의 구조적, 기능적 기본 단위이다. 세포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을 세포생물학이라고 한다.

세포는 세포막으로 둘러싸인 세포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질 및 핵산과 같은 많은 생체분자들을 포함하고 있다.[1] 생물은 단세포 생물(단일세포로 구성됨, 세균 포함) 또는 다세포 생물(식물 및 동물 포함)로 분류할 수 있다.[2] 식물 및 동물의 세포수는 생물종마다 다르며, 사람은 약 60조(6×1013) 개의 세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a][3] 대부분의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는 1~100 (μm) 마이크로미터 범위의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다.[4]

세포는 1665년에 영국의 과학자 로버트 훅에 의해 최초로 발견되었는데, ‘세포(cell)’라는 이름은 크리스트교 수도원의 수도사들이 살던 작은 방과 닮았다는 이유로 명명되었다.[5][6] 독일의 과학자 마티아스 야코프 슐라이덴은 1838년에 “모든 식물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는 식물 세포설을 주장하였고, 독일의 과학자 테오도어 슈반은 1839년에 “모든 동물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는 동물 세포설을 주장하였다. 슐라이덴과 슈반은 “모든 생물은 하나 이상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포는 모든 생물의 구조적, 기능적 단위이고, 모든 세포는 이전에 존재하던 세포로부터 유래한다”는 세포설을 제창하였다.[7] 최초의 세포는 약 35억년 전에 지구 상에 출현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8][9][10]

개론 [ 편집 ]

각 세포는 적어도 스스로 물질대사를 할 수 있다. 즉, 영양소를 받아들여서 에너지로 전환하고,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며, 필요에 의해 번식할 수 있다. 각 세포는 이러한 여러 가지 생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각각의 세포소기관들을 가지고 있다.

모든 세포는 다음과 같은 능력들을 공유한다.

세포의 유형 [ 편집 ]

세포는 세포핵을 가지고 있는 진핵세포와 세포핵을 가지고 있지 않은 원핵세포의 두 가지 유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원핵생물은 단세포 생물이며, 진핵생물은 단세포 생물 또는 다세포 생물일 수 있다. 인체를 구성하는데는 220종류의 세포들이 필요하다.

원핵세포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원핵세포 입니다.

원핵생물은 3역 분류 체계에서 두 개의 역인 세균역과 고균역을 포함하고 있다. 원핵생물은 지구 상의 최초의 생명체로서, 세포 신호전달을 포함한 중요한 생물학적 과정을 수행하는 것으로 특징지어 진다. 원핵세포는 진핵세포보다 구조가 단순하고, 크기가 작으며, 세포핵과 같은 막으로 둘러싸인 세포소기관이 없다. 원핵세포의 DNA는 원형 DNA로 단일 염색체로 구성되며, 세포질에 존재한다. 원핵세포의 세포질에 존재하는 DNA, RNA, 단백질 복합체로 진핵 세포의 핵에 해당하는 구조체를 핵양체라고 한다. 대부분의 원핵생물들은 지름이 0.5~2.0 µm이며, 가장 작은 생물체이다.[11]

원핵세포는 세 가지 구조적 영역을 가지고 있다.

세포피막은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세포벽으로 둘러싸인 세포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 세균의 경우 협막이라고 불리는 세 번째 층으로 한 번 더 둘러싸일 수 있다. 대부분의 원핵생물들은 세포막과 세포벽을 가지고 있지만, 미코플라스마(세균)와 테르모플라스마(고균)과 같이 세포막만 가지고 있는 예외도 있다. 세포피막은 세포에 강성을 부여하고, 세포의 내부를 외부환경으로부터 분리하는 보호 필터 역할을 한다. 세균의 세포벽 성분은 펩티도글리칸이며, 외력에 대한 추가적인 장벽으로 역할을 한다. 세균의 세포벽은 저장성 환경에서 삼투압으로 인해 세포가 팽창되고 파열(세포용해)되는 것을 방지한다. 일부 진핵세포(식물 세포 및 균류)들도 세포벽을 가지고 있다.

세포의 내부에는 게놈(DNA), 리보솜 및 다양한 종류의 생체분자를 가지고 있는 세포질이 있다. [2] 유전 물질은 세포질에서 발견된다. 원핵생물은 일반적으로 염색체 외에도 플라스미드라고 하는 작은 원형 DNA를 가지고 있다. 세균은 보통 원형 플라스미드를 가지나 선형 플라스미드를 가지고 있는 세균들도 있는데, 여러 종의 스피로헤타 세균에서 선형 플라스미드를 가지고 있는 종류들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라임병을 일으키는 보렐리아 부르그도르페리( Borrelia burgdorferi )와 같은 보렐리아속의 세균들을 포함한다. [12] 원핵세포는 세포핵이 없지만, DNA는 핵양체에 응축되어 있다. 플라스미드는 항생제 저항성 유전자와 같은 추가적인 유전자를 가지기도 한다.

유전 물질은 세포질에서 발견된다. 원핵생물은 일반적으로 염색체 외에도 플라스미드라고 하는 작은 원형 DNA를 가지고 있다. 세균은 보통 원형 플라스미드를 가지나 선형 플라스미드를 가지고 있는 세균들도 있는데, 여러 종의 스피로헤타 세균에서 선형 플라스미드를 가지고 있는 종류들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라임병을 일으키는 보렐리아 부르그도르페리( )와 같은 보렐리아속의 세균들을 포함한다. 원핵세포는 세포핵이 없지만, DNA는 핵양체에 응축되어 있다. 플라스미드는 항생제 저항성 유전자와 같은 추가적인 유전자를 가지기도 한다. 세포 표면의 바깥쪽으로 편모와 선모가 돌출되어 있다. 편모와 선모(모든 원핵세포에 존재하지는 않음)는 단백질로 구성된 구조로, 세포 간의 움직임과 소통을 촉진한다.

전형적인 동물 세포의 구조

전형적인 식물 세포의 구조

진핵세포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진핵세포 입니다.

식물, 동물, 균류, 원생생물은 모두 진핵생물이다. 이들 진핵세포는 일반적인 원핵세포보다 약 15배 더 넓으며, 부피로는 1,000배 이상 더 클 수 있다. 원핵세포와 비교했을 때 진핵생물의 주요 특징으로는 구획화되어 있다는 것인데, 즉 특정 활동이 일어나는 막으로 둘러싸인 세포소기관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포의 DNA가 들어있는 세포소기관인 세포핵이다.[2] 진핵생물(eukaryote)이라는 이름은 “진짜 핵(true kernel (nucleus))”을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하였다. 진핵생물과 원핵생물의 다른 차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원형질막은 기능상 원핵세포의 것과 유사하며, 세부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세포벽은 존재할 수도 있고,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진핵생물의 염색체는 선형 DNA와 히스톤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염색체의 DNA는 세포핵에 존재하며, 세포핵은 핵막에 의해 세포질과 분리되어 있다. [2]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와 같은 세포소기관도 DNA를 가지고 있다.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와 같은 세포소기관도 DNA를 가지고 있다. 많은 진핵세포들은 섬모를 가지고 있다. 섬모는 화학감지, 기계감지, 열감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각각의 섬모는 다수의 세포 내 신호전달 경로를 조정하는 감각 세포의 더듬이로 볼 수 있으며, 때로는 신호전달을 섬모의 운동이나 세포 분열과 세포 분화에 결합시킨다. [13]

운동성 진핵생물은 운동성 섬모나 편모를 사용하여 움직일 수 있다. 운동성 세포는 침염수와 속씨식물에는 없다.[14] 진핵생물의 편모는 원핵생물의 편모보다 더 복잡하다.[15]

세포의 모양과 크기 [ 편집 ]

세포의 형태는 생물의 종류에 따라, 또는 같은 생물이라도 조직이나 기관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그것은 세포의 기능과도 관계가 있지만 외부 요인, 예를 들어 기계적인 압력이나 표면 장력 등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단일 세포는 보통 구형이 되기 쉽지만 특별한 것(구균)을 제외하면 구형의 세포는 드물다. 실제로는 공모양이나 약간 변형된 타원체가 된 것(예: 난세포, 꽃가루 세포, 세균), 세포 표면에 편모나 섬모가 나 있는 것(예: 정자, 유주자(遊走子), 여러 가지 원생동물) 등이 있다. 또한, 아메바, 백혈구, 점균류의 변형체처럼 일정한 형태를 갖지 않고 모양이 끊임없이 바뀌는 세포도 있다.

세포 내 구성 성분 [ 편집 ]

원핵세포든 진핵세포든 모든 세포들은 세포를 둘러싸고 있고, 세포 안팎으로의 물질 출입을 조절하고(선택적 막 투과성), 막전위를 유지하는 막을 가지고 있다. 막의 안쪽에서 세포질은 세포 부피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모든 세포(헤모글로빈을 최대로 수용하기 위해 세포핵과 대부분의 세포소기관이 없는 적혈구는 제외)에는 유전 물질인 DNA와 RNA가 있으며, DNA와 RNA에는 세포의 중요 기구인 효소와 같은 다양한 단백질을 만드는데 필요한 정보가 들어있다. 세포에는 다른 종류의 생체분자들도 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세포의 구성 성분들을 열거한 다음 해당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세포막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세포막 입니다.

세포막의 상세 구조

세포막 또는 원형질막은 세포의 세포질을 둘러싸고 있는 생체막이다. 동물에서 세포막은 세포의 바깥쪽 경계이며 식물과 원핵생물에서는 대개 세포막 바깥쪽이 세포벽으로 덮여 있다. 세포막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세포를 분리,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대부분 양친매성(소수성 및 친수성 부분을 모두 가진) 인지질 이중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세포막을 인지질 이중층 또는 유동 모자이크 막이라고 한다. 세포막에는 세포 안팎으로 물질들을 이동시키는 통로 및 펌프 역할을 하는 다양한 단백질 분자들이 존재한다.[2] 막은 물질(분자 또는 이온)들을 자유롭게 통과시키거나 제한적으로 통과시키거나 아예 통과시키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반투과성이고 선택적 투과성이다. 세포막은 또한 세포가 호르몬과 같은 외부 신호 분자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수용체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세포골격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세포골격 입니다.

내피 세포의 형광 이미지. 핵은 청색으로 염색되었고, 미토콘드리아 는 적색으로 염색되었으며, 미세섬유는 녹색으로 염색되었다.

세포골격은 세포의 형태를 조직하고 유지하며, 세포소기관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세포골격은 세포막을 통과하여 이동하기 어려운 물질들은 세포막으로 감싸서 세포 내로 끌어들이는 세포 내 섭취를 돕고, 세포 분열 후 딸세포들을 분리하는 세포질분열을 돕는다. 그리고 세포골격은 성장과 이동 과정에서 세포의 일부를 움직일 수 있게 한다. 진핵세포의 세포골격은 미세섬유, 중간섬유, 미세소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과 관련된 다수의 단백질들이 있으며, 각각의 세포골격의 방향을 정하고, 결합, 정렬함으로써 세포의 구조를 조절한다.[2] 원핵생물의 세포골격은 잘 연구되지는 않았지만, 세포 형태의 유지, 세포 극성, 세포질분열에 관여한다.[17] 미세섬유의 소단위체 단백질은 액틴이라고 불리는 작은 단량체 단백질이다. 미세소관의 소단위체는 튜불린이라 불리는 이량체 분자이다. 중간섬유는 상이한 조직에서 세포 유형에 따라 소단위체가 달라지는 헤테로폴리머이다. 중간섬유의 소단위체 단백질들에는 비멘틴, 데스민, 라민(라민 A, B, C), 케라틴(다중 산성 및 염기성 케라틴), 신경필라멘트 단백질(NF-L, NF-M)등이 있다.

유전 물질 [ 편집 ]

디옥시리보핵산(DNA)과 리보핵산(RNA)이라는 두 가지 종류의 유전 물질이 존재한다. 세포는 장기적인 정보 저장을 위해 DNA를 사용한다. 생물에 들어있는 유전 정보는 DNA의 염기 서열에 암호화되어 있다.[2] RNA는 정보 전달(예: mRNA), 효소 기능(예: rRNA), 단백질 번역 과정 동안 아미노산을 운반하는데(예: tRNA)을 하는데 사용된다.

원핵생물의 유전 물질은 세포질의 핵양체에서 원형 DNA로 존재한다. 진핵생물의 유전 물질은 핵 내부에 염색체라고 불리는 선형 분자로 주로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미토콘드리아 및 엽록체(세포 내 공생설 참조)와 같은 일부 세포소기관에도 유전 물질이 존재한다.[2]

사람의 세포는 세포핵(핵 게놈)과 미토콘드리아(미토콘드리아 게놈)에 유전 물질을 가지고 있다. 사람에서 핵 게놈은 선형 DNA와 히스톤 단백질로 구성된 46개의 염색체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22쌍은 상염색체이고, 1쌍은 성염색체이다. 미토콘드리아 게놈은 핵 안의 선형 DNA와 구별되는 원형 DNA이다. 미토콘드리아 DNA는 핵 염색체에 비해 매우 작지만,[2] 미토콘드리아에서의 에너지 생산과 특정 tRNA들의 생성과 관련된 13개의 유전자를 암호화하고 있다.

외부에서 유래된 유전 물질(가장 일반적으로 DNA)은 또한 형질주입이라 불리는 과정에 의해 세포 내에 인위적으로 도입될 수 있다. DNA가 세포의 게놈에 삽입되지 않으면 일시적으로 존재할 수 있고, 게놈에 삽입되면 안정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특정 바이러스들은 또한 유전 물질을 숙주의 게놈에 삽입한다.

세포소기관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세포소기관 입니다.

세포소기관은 인체의 기관(예: 심장, 폐, 콩팥과 같이 각각의 기관들이 다른 기능을 수행함)과 유사한 한 가지 이상의 중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적응 및 전문화된 세포의 일부분이다.[2] 진핵세포와 원핵세포는 둘 다 세포소기관을 가지고 있지만, 원핵세포의 세포소기관은 더 단순하고 원핵세포에는 막으로 둘러싸인 세포소기관이 없다.

세포에는 여러 종류의 세포소기관이 있다. 일부 세포소기관(예: 세포핵, 골지체)은 일반적으로 1개인 반면, 다른 세포소기관(예: 미토콘드리아, 엽록체, 퍼옥시좀, 리소좀)은 갯수가 많을 수 있다(수십 개~수천 개). 세포기질은 세포를 채우고 세포소기관들을 둘러싸고 있는 점착성 액체이다.

진핵세포 [ 편집 ]

DNA가 청색으로 염색된 사람의 암세포( 헬라 세포 ). 가운데 세포와 오른쪽의 세포는 간기에 있어서 염색체가 응축되어 있지 않고, 핵 전체가 표지된다. 왼쪽의 세포는 유사 분열 중에 있으며 염색체가 응축되어 있다.

소포체 : 소포체는 세포질에 자유롭게 떠다니는 분자와 비교하여 특정 변형 및 특정 목적지를 목표로 하는 분자의 운반 네트워크이다. 소포체에는 표면에 리보솜이 붙어있는 거친면 소포체와 표면에 리보솜이 붙어있지 않은 매끈면 소포체라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2] 매끈면 소포체는 칼슘 이온(Ca 2+ )의 저장 및 방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소포체는 세포질에 자유롭게 떠다니는 분자와 비교하여 특정 변형 및 특정 목적지를 목표로 하는 분자의 운반 네트워크이다. 소포체에는 표면에 리보솜이 붙어있는 거친면 소포체와 표면에 리보솜이 붙어있지 않은 매끈면 소포체라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매끈면 소포체는 칼슘 이온(Ca )의 저장 및 방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골지체 : 골지체의 주요 기능은 세포에 의해 합성되는 단백질 및 지질과 같은 고분자들을 변형하고 포장하여, 세포 밖으로 분비하거나 세포의 다른 부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 골지체의 주요 기능은 세포에 의해 합성되는 단백질 및 지질과 같은 고분자들을 변형하고 포장하여, 세포 밖으로 분비하거나 세포의 다른 부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리소좀과 퍼옥시좀 : 리소좀은 다당류, 지질, 핵산, 단백질 등을 분비하는 여러 가지 가수분해효소가 있어서 물질의 분해를 담당한다. 리소좀은 세포 내부로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물질, 오래되고 손상된 세포소기관과 유기물 등의 세포 내 물질들을 분해하는 세포 내 소화를 담당한다. 퍼옥시좀은 독성 과산화물을 제거하는 효소들을 가지고 있다. 세포는 이러한 파괴적인 효소들을 막으로 둘러싸서 수용하고 있다. [2]

: 리소좀은 다당류, 지질, 핵산, 단백질 등을 분비하는 여러 가지 가수분해효소가 있어서 물질의 분해를 담당한다. 리소좀은 세포 내부로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물질, 오래되고 손상된 세포소기관과 유기물 등의 세포 내 물질들을 분해하는 세포 내 소화를 담당한다. 퍼옥시좀은 독성 과산화물을 제거하는 효소들을 가지고 있다. 세포는 이러한 파괴적인 효소들을 막으로 둘러싸서 수용하고 있다. 중심체 : 중심체는 세포골격의 조직자로 세포골격의 핵심 구성 요소인 미세소관을 생성한다. 중심체는 2개의 중심립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로 동물 세포에 존재하고 막이 없으며, 세포 분열시 방추사 형성과 염색체의 이동에 관여한다. 일반적으로 균류와 식물에는 중심체가 없다.

: 중심체는 세포골격의 조직자로 세포골격의 핵심 구성 요소인 미세소관을 생성한다. 중심체는 2개의 중심립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로 동물 세포에 존재하고 막이 없으며, 세포 분열시 방추사 형성과 염색체의 이동에 관여한다. 일반적으로 균류와 식물에는 중심체가 없다. 액포: 액포는 식물 세포에 주로 존재하며, 물을 흡수하여 식물 세포의 생장을 돕고, 식물 세포의 형태 유지 및 세포 내 수분량과 삼투압 조절에 관여한다. 영양소, 노폐물, 독성 물질, 색소 등을 저장하며, 식물 세포가 성숙함에 따라 발달한다. 식물 세포와 균류 세포의 액포는 일반적으로 동물 세포의 액포보다 크다.

진핵세포 및 원핵세포 [ 편집 ]

리보솜: 리보솜은 리보솜 RNA(rRNA)와 단백질로 구성된 큰 복합체이다.[2] 리보솜은 2개의 단위체(대단위체와 소단위체)로 구성되며, mRNA에 의해 전달되는 유전 정보에 따라 단백질을 합성하는 세포소기관이다. 리보솜은 세포질에 자유롭게 떠다니거나 막에 결합(진핵세포의 거친면 소포체 또는 원핵세포의 세포막)되어 있다.[18]

세포막 외부의 구조 [ 편집 ]

많은 세포들은 또한 세포막 외부에 전체적 또는 부분적으로 존재하는 구조들을 가지고 있다. 이들 구조는 반투과성 세포막에 의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되지 않기 때문에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구조들을 형성하려면 세포 외로 배출하는 과정을 통해 구성 요소들이 세포막을 가로질러 운반되어야 한다.

세포벽 [ 편집 ]

세포벽 문서에 이 부분의 추가 정보가 있습니다.

많은 종류의 원핵세포와 진핵세포는 세포벽을 가지고 있다. 세포벽은 환경으로부터 세포를 기계적, 화학적으로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세포막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층이다. 다른 유형의 세포는 다른 물질로 구성된 세포벽을 가지고 있다. 식물 세포의 세포벽은 주로 셀룰로스로 구성되어 있고, 균류 세포의 세포벽은 키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균의 세포벽은 펩티도글리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핵세포 [ 편집 ]

협막 [ 편집 ]

젤상의 협막은 일부 세균에서 세포막과 세포벽 외부에 존재한다. 협막은 폐렴 연쇄상구균, 수막염균에서와 같은 다당류 또는 탄저균에서와 같은 폴리펩타이드 또는 연쇄상구균에서와 같은 히알루론산일 수 있다. 협막은 일반적인 염색 방법으로 표시되지 않으며, 먹물 또는 메틸 블루로 감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세포들 간의 높은 대비를 가능하게 해서 관찰을 용이하게 해준다.[19]

편모 [ 편집 ]

편모는 세포의 이동에 관여하는 세포소기관이다. 세균의 편모는 세포질에서 세포막을 통해 뻗어 나와서 세포벽을 통해 돌출되어 있다. 편모는 길고 두꺼운 실 모양의 부속물이며,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고균과 진핵생물에서 각각 다른 종류의 편모가 발견된다.

선모 [ 편집 ]

선모는 세균의 표면에서 발견되는 짧고, 가늘고 머리카락과 같은 필라멘트이다. 선모는 필린(항원성)이라 불리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람 세포의 특정 수용체에 세균이 부착(세포 부착)될 수 있도록 한다. 세균의 접합과 관련된 특별한 종류의 선모가 존재한다.

세포 내 과정 [ 편집 ]

복제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세포 분열 입니다.

세포 분열은 단일 세포(모세포라고도 불림)가 두 개의 딸세포로 나뉘는 과정이다. 세포 분열은 다세포 생물의 생장(조직의 생장) 및 단세포 생물의 생식(영양 생식)으로 이어진다. 원핵세포는 이분법으로 분열되는 반면, 진핵세포는 일반적으로 체세포 분열에서 핵분열 과정을 거친 후 세포질 분열이 일어나 2개의 딸세포를 형성한다. 이배체 세포는 또한 감수 분열을 통해 보통 4개의 반수체 세포를 생성할 수 있다. 반수체 세포는 다세포 생물에서 배우자(생식세포)로 역할을 하며, 수정을 통해 새로운 이배체 세포(수정란)을 형성할 수 있다.

DNA 복제 또는 세포의 게놈 복제 과정은 세포가 유사 분열이나 이분법을 통해 분열할 때 일어난다.[2] DNA 복제는 세포 주기의 S기 동안에 일어난다.

감수 분열에서 DNA는 1회 복제되지만, 세포는 연속 2회 분열한다. DNA 복제는 감수 1분열 이전 간기의 S기에서 일어난다. 감수 1분열과 감수 2분열 사이에서 DNA 복제는 일어나지 않는다.[20] 모든 세포 활동과 마찬가지로 DNA 복제는 작업 수행을 위한 특이적인 단백질들을 필요로 한다.[2]

생장 및 물질대사 [ 편집 ]

단백질 합성의 개요. 세포핵 (하늘색) 내에서 유전자 (DNA, 남색)가 RNA 전사 된다. RNA는 전사 후 변형 및 조절되어 성숙한 mRNA (적색)를 형성한 다음 핵으로부터 세포질 (분홍색)로 수송되어 단백질로 번역 되는데 필요한 유전 정보를 제공한다. mRNA의 코돈 tRNA 의 안티코돈과 수소 결합에 의해 결합되어 리보솜 (하늘색)에 의해 단백질로 번역된다. 새로 합성된 단백질(검은색)은 종종 효과인자(주황색)와 결합하여 완전한 활성형이 되도록 추가로 변형될 수 있다.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세포 생장 물질대사 입니다.

연속적인 세포 분열들 사이(간기)에서, 세포는 물질대사를 활발히 하여 생장한다. 세포의 물질대사는 개별 세포가 영양소 분자들을 처리하는 과정이다. 물질대사는 세포가 복잡한 분자들을 분해하여 에너지와 환원력을 생성하는 이화대사와 세포가 에너지와 환원력을 사용하여 복잡한 분자들을 생합성하고 다른 생물학적 기능들을 수행하는 동화대사로 구분할 수 있다. 생물이 섭취한 탄수화물은 포도당과 같은 단당류로 분해될 수 있다. 세포에서 포도당은 세포 호흡을 통해 분해되어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분자인 ATP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2]

단백질 합성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단백질 생합성 입니다.

세포는 세포 활동의 조절 및 유지에 필수적인 새로운 단백질들을 합성할 수 있다. 이는 DNA와 RNA에 암호화되어 있는 정보에 기초하여 아미노산으로부터 새로운 단백질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단백질 합성은 일반적으로 전사와 번역의 두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전사는 DNA에 저장되어 있는 유전 정보가 RNA로 옮겨지는 과정이다. 그리고 나서, 이 RNA 가닥은 전령 RNA(mRNA)를 생성하기 위해 가공되는데, mRNA는 세포 안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mRNA 분자는 세포질에 위치한 리보솜이라 불리는 단백질-RNA 복합체와 결합하며, 폴리펩타이드로 번역된다. 리보솜은 mRNA의 염기 서열에 기초하여 폴리펩타이드의 아미노산 서열을 결정한다. mRNA의 염기 서열은 리보솜 내의 결합 자리에서 운반 RNA(tRNA) 분자와 결합함으로써 폴리펩타이드의 아미노산 서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새로운 폴리펩타이드는 기능성 3차원 단백질 분자로 접힌다.

운동성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운동성 입니다.

단세포 생물은 음식물을 찾거나 포식자를 피하기 위해 움직일 수 있다. 운동의 일반적인 기작에는 편모와 섬모가 포함된다.

다세포 생물에서 상처 치유, 면역 반응, 암 전이와 같은 과정에서 세포가 움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물의 상처 치유 과정에서 백혈구는 상처 부위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들을 죽인다. 세포의 운동성에는 많은 수용체, 가교, 묶음, 결합, 부착, 운동 그리고 다른 단백질들이 관여한다.[21] 이 과정은 세포의 앞쪽 가장자리의 돌출, 앞쪽 가장자리의 부착 및 세포 몸통과 뒷쪽에서의 탈부착, 세포를 앞쪽으로 당기기 위한 세포골격의 수축 등 세 단계로 나뉜다. 각 단계는 세포골격의 고유한 부분에 의해 생성되는 물리적 힘에 의해 추진된다.[22][23]

다세포화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다세포 생물 입니다.

세포 분화 [ 편집 ]

다세포 생물은 단세포 생물과는 달리 한 개 이상의 세포로 구성된 생물이다.[24]

복잡한 다세포 생물에서 세포는 특정 기능에 적합한 상이한 세포 유형으로 분화된다. 포유류에서 주요 세포 유형으로는 피부세포, 근육세포, 뉴런, 혈구, 섬유아세포, 줄기세포 등이 있다. 한 개체 내에서 세포 유형은 모양과 기능은 다르지만, 유전적으로는 모두 동일하다. 세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들의 차등 발현으로 인해 유전자형은 동일하지만 다른 유형의 세포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별개의 세포 유형들은 접합자(zygote)라고 불리는 단일 전형성능 세포로부터 발생하며, 이는 발생 과정동안 수백 가지 종류의 다른 세포 유형으로 분화된다. 세포의 분화는 서로 다른 환경 신호(예: 세포-세포 상호작용)와 본질적인 차이(예: 세포 분열 중 분자들의 불균등한 분포로 인한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다세포성의 기원 [ 편집 ]

다세포성은 남세균, 점액세균, 방선균목, 델타프로테오박테리아, 메타노사르키나속과 같은 몇몇 원핵생물들을 포함하여 적어도 25회 이상 독자적으로 진화해왔다.[25] 그러나 복잡한 다세포 생물은 동물, 균류, 갈조류, 홍조류, 녹조류, 식물 등 6개의 진핵생물 그룹에서만 진화해 왔다.[26] 다세포성은 식물(녹색식물)에서는 반복적으로 진화해 왔고, 동물에서는 1회~2회, 갈조류에서는 1회, 그리고 균류, 점균류, 홍조류에서는 아마도 여러 번 진화를 거듭해 왔다.[27] 다세포성은 상호의존적인 생물들의 군체, 세포화 또는 공생 관계에 있는 생물들로부터 진화해 왔을지도 모른다.

다세포성의 첫 번째 증거는 35억~30억년 전에 살았던 남세균과 유사한 생물에서 나왔다.[25] 다세포 생물의 다른 초기 화석으로는 그리파니아 스피랄리스(Grypania spiralis)와 가봉의 고원생대 프랑스빌리언 그룹 화석 B층의 흑색 셰일 화석이 있다.[28]

단세포 조상으로부터 다세포성의 진화는 실험실에서 포식을 선택적 압력으로 사용한 진화 실험에서 재연 실험되었다.[25]

기원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생물의 진화 역사 입니다.

세포의 기원은 지구 상의 생명체 역사의 시작인 생명의 기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최초의 세포의 기원 [ 편집 ]

원시 지구에서 생명으로 이어진 분자들의 기원에 대한 몇 가지 이론이 있다. 이들 분자들은 운석을 타고 지구로 운반되었을 수도 있고(머치슨 운석 참조), 열수분출공에서 생성되었을 수도 있고, 또는 환원성 대기에서 번개에 의해 합성(밀러와 유리의 실험 참조)되었을 수도 있다. 최초의 자기 복제의 형태가 무엇이었는지를 정의하는 실험 자료는 없다. RNA는 유전 정보를 저장하고 화학 반응을 촉매할 수 있기 때문에(RNA 세계 참조), 최초의 자기 복제 분자인 것으로 생각되지만, 자기 복제 가능성이 있는 다른 실체, 예를 들어 펩타이드 핵산이 RNA보다 우선했을 수도 있다.[29]

최초의 세포는 약 35억년 전에 지구 상에 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8][9][10] 최초의 세포는 무산소 호흡으로 유기물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는 종속영양생물이었을 것이다. 최초의 세포의 세포막은 아마도 현대 생물의 세포막보다 더 단순하고, 투과성이 좋으며, 지질에 하나의 지방산 사슬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지질은 물에서 이중층 소포를 자발적으로 형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RNA보다 우선했을 수 있지만, 최초의 세포막은 촉매 기능을 가지고 있는 RNA에 의해 생성되었을 수도 있고, 심지어 생성되기 전에 구조 단백질을 필요로 했을 수도 있다.[30]

진핵세포의 기원 [ 편집 ]

유성생식의 진화 문서에 이 부분의 추가 정보가 있습니다.

진핵세포는 원핵세포들의 공생 군집으로부터 진화한 것으로 보인다.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와 같은 DNA를 가지고 있는 세포소기관은 독립적으로 생활하던 호기성 세균과 광합성 세균이 숙주세포와 공생하다가 분화된 것으로, 이러한 세포 내 공생설의 증거로는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가 원핵생물과 유사한 자체의 원형 DNA와 리보솜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이중막 구조를 이루고 있다는 점 등이 있다.

하이드로제노솜과 같은 세포소기관이 미토콘드리아의 기원을 앞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상당한 논쟁이 있다(진핵세포의 기원에 대한 수소 가설을 참조).

세포 연구의 역사 [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이 부분의 본문은 세포설 입니다.

로버트 훅이 1665년에 그린 코르크 세포

같이 보기 [ 편집 ]

각주 [ 편집 ]

주해 [ 편집 ]

↑ [3] 근사치는 정확하지 않으며, 이 연구에서는 세포의 수를 3.72±0.81×1013개인 것으로 추정했다.[3] 30세에 체중이 70 kg 이고, 키가 172 cm인 사람을 기준으로 한 근사치이다.근사치는 정확하지 않으며, 이 연구에서는 세포의 수를 3.72±0.81×10개인 것으로 추정했다.

더 읽을거리 [ 편집 ]

참고 자료 [ 편집 ]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식물세포 비교 및 관찰

세포란?

세포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로버트 훅(Robert Hooke, 1635-1703)이다. 그는 코르크조각이 작은 방으로 이루어진 것을 보고 ‘Cell’ 이라 명명했다.

슐라이덴(Schleiden)과 슈반(Cshwann)은 동식물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모든 생물체는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또 ‘세포는 생물체의 구조적 단위이자 생명활동이 일어나는 기능적 단위이다.’라는 세포설을 제창하였다.

세포는 크게 핵막(Cell membrane)이 없는 원핵세포(Proharyotic cell)과 핵막이 있는 진핵세포(Eukaryotic cell)로 나뉜다. 동식물 세포는 진핵세포에 속한다.

동물세포 – Animal cell

동물을 구성하는 세포를 동물세포라 한다.

[그림 1. 동물 세포] [그림 2. 식물 세포]

동물세포 식물세포 운동을 담당하는 중심립이 있다. 중심립이 없다. 엽록체가 없다. 광합성을 하는 엽록체가 있다. 원형질막(plasma membrane)이 있어 세포

내외를 구별한다. 원형질막 밖에 세포벽이 있다. 세포 내외로 물질 수성을 돕는 부수적인 역할만 하는 액포가 있다. 노폐물을 전부 저장하여 세포의 30% 부피를

차지하는 액포가 있다.

공유하기 글 요소

핵 – Nucleus핵은 세포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명활동의 중추로서 여러 기능을 조절하고 유전형질을 결정한다. 핵은 핵막(Nuclear envelope)으로 둘러싸여 있고 안에는 염색사(Chromatin)과 인(Nucleolus)이 들어있고 나머지는 핵액(Nuclear sap)으로 채워져있다. 핵막은 2중막으로 군데군데 핵공(Nuclear pore)이 있다.미토콘드리아 – Mitochondria미토콘드리아는 ATP(Adenosine TriPhosphate)를 생성하는 세포 소기관이다. 미토콘드리아는 TCA회로를 통해 ADP를 산화적 인산화 과정(Oxidative phosphorylation)을 거쳐 ATP로 만든다.미토콘드리아는 외막(Outer membrane)과 내막(Inner membrane)으로 2중막으로 이루어져있다. 내막이 안쪽으로 주름잡혀 있는 부분은 크리스타(Crista)라 부르며 안은 기질(Matrix)으로 채워져있다.리보솜 – Ribosome막으로 싸여있지 않으며 rRNA(Ribosomal Ribonucleic acid)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리보솜은 세포질(Cytosol)에 자유롭게 흩어져 있는 것과 소포체(Endoplasmic reticulum)표면에 붙어있는 것이 있다.리보솜은 유전정보에 따라 단백질을 합성하는 곳이다.소포체 – Endoplasmic reticulum소포체는 핵막에 바로 연결되고 리보솜이 붙어있는 조면 소포체(Rough Endoplasmic reticulum)와 리보솜이 붙어있지 않은 활면 소포체(Smooth Endoplasmic reticulum)가 있다.조면소포체는 리보솜에서 합성된 단백질을 운반하거나 골지체로 보내는 일을 한다.활면소포체는 지질 합성, 해독, 칼슘 이온 저장등의 일을 한다.골지체 – Golgi apparatus골지체는 막으로된 납작한 주머니를 여러겹을 쌓은 모양이다. 골지체는 소포체에서 온 물질을 막으로 싸서 세포밖으로 분비한다.리소좀 – Lysosome골지체에서 만들어지고 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공모양이다. 리소좀 속에는 여러종류의 가수분해효소가 들어있다.미세소관 – Cytoskeleton단백질로 된 원통모양으로 세포 내 골격을 이루고 세포의 모양을 유지한다.중심립 – Centriole핵 근처에 한쌍이 서로 직각으로 놓여있으며, 세포분열시 방추사 형성에 관여하며, 9+0구조 이다.식물세포 – Plant cell식물을 구성하는 세포를 식물세포라 한다.식물세포와 동물세포는 핵, 소포체, 골지체, 리보솜, 미토콘드리아, 미세소관등은 공통 세포 소기관이다.엽록체 – Chloroplast엽록체는 광합성이 일어나는 곳으로 빛 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바꾸어 포도당 속에 저장한다.엽록체 속의 틸라코이드(Thylacoid) 막에 엽록소가 위치해 엽록체가 녹색을 띈다.틸라코이드가 겹겹이 쌓여 기둥모양을 이루는 것을 그라나(Grana)라고 한다. 이곳에서 명반응이 일어난다.그라나를 둘러싸고 있는 기질을 스트로마(Stroma)라 하고 암반응이 일어난다.액포 – Vacuole액포는 막으로 싸여 있는 주머니로 성숙한 식물세포에서 잘 관찰되며 성숙함에 따라 커져 결국엔 세포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액포는 세포의 생명활동으로 생긴 노폐물을 저장하며, 세포내의 수분함량 조절, 삼투압 유지 및 세포 형태 유지등의 다양한 기능을 한다.세포벽 – Cell wall식물세포의 세포막 바깥에 있으며 셀룰로오스와 펙틴으로 구성되어있다. 성숙하면서 다른 물질이 첨가되어 단단해진다.공통점과 차이점-공통점동식물 세포에 세포막, 핵, 소포체, 골지체, 리보솜, 미토콘드리아, 미세소관등의 세포소기관이 공통으로 들어있다.미토콘드리아가 있어 호흡을 한다.-차이점

키워드에 대한 정보 동물 세포 식물 세포

다음은 Bing에서 동물 세포 식물 세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 고1
  • 고등과학
  • 통합과학
  • 서운고
  • 생명과학
  • 중학 과학
  • 중등 과학
  • 세포
  • 세포의 특징
  • 동물 세포
  • 식물 세포
  • 리소좀
  • 액포
  • 세포 소기관
  • 세포 소기관의 특징
  • 세포의 구조
  • 세포 구조
  • 과학
  • 세포액
  • 세포질
  • 과학활동
  • 쌤튜버
  • 쌤튜브
  • 과학수업
  • 과학인강
  • 통합과학 인강
  • 생명과학1
  • 전사
  • 번역
  • 세포핵
  • 세포막
  • 소포체
  • 골지체
  • 엽록체
  • 미토콘드리아
  • 리보솜
  • DNA 번역
  • tRNA
  • mRNA
  • 핵소체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YouTube에서 동물 세포 식물 세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1 통합과학] 26강.동물 세포/식물 세포의 소기관 특징과 역할, 한 번에 정리해요! | 동물 세포 식물 세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강아지 장염 혈변 | 점액질과 피 섞인 강아지 설사 원인과 치료 및 해결방법 상담 66 개의 베스트 답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