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돗 나물 효능 |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빠른 답변

돗 나물 효능 |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돗 나물 효능 –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Aseanseafoodexpo.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aseanseafoodexpo.com/music.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신바람건강정보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42,614회 및 좋아요 3,53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돗나물은 몸에 열이 ㅁ낳은 사람의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동통을 줄여주고, 부종을 해소하면서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인후의 부종과 동통, 폐염이나 해수, 간염, 열이 많은 사람의 소변곤란, 피부의 종기, 화상, 벌레에 물리거나 뱀에 물렸을 때도 사용한다.

Table of Contents

돗 나물 효능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 돗 나물 효능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 돌나물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신바람건강정보 ☞☞☞ 구독하기 https://bit.ly/sinbaramtv
●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 구독과 좋아요~~ \”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1.심혈관질환[01:02] / 2.골다공증[01:36] / 3.간기능[02:07] / 4.피부미용[02:45] / 5.항암효과[03:25] / 6.여성갱년기[03:57] / 7.면역력강화[04:25] / 8.민간요법[05:03] / 부작용[06:09]#신바람tv #신바람건강정보 #돌나물 #돌나물효능 #돌나물의효능 #돌나물효과 #돌나물부작용

돗 나물 효능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돌나물 효능, 돗나물 효능, 돌나물 부작용 알아보기

돌나물 효능, 돗나물 효능, 돌나물 부작용 알아보기 · 1. 피부미용 효과 · 2. 간기능 개선 · 3. 갱년기 증상 완화 · 5. 숙취해소.

+ 더 읽기

Source: agotoday.tistory.com

Date Published: 5/8/2022

View: 3361

돌나물의 효능 4가지 – 건강하자

돌나물은 살균, 소염, 소종, 해독, 담즙 분비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급성기관지염 및 각종 감염성 염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좋아요3.

+ 더 읽기

Source: 1004angel.tistory.com

Date Published: 10/16/2022

View: 530

돈나물 효능 및 영양 성분, 돈나물 먹는 법 – 블로그 생활

동의보감에 따르면 돈나물은, 열을 내리는 해열작용과 독을 풀어주는 해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돌나물은 바이러스성, 급성,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ghentm.com

Date Published: 4/12/2022

View: 3885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돗나물은 돌나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돗나물, 돈나물, 돌나물이라고도 합니다. 돌나물은 우리나라 전국 어디에나 있으며 특히 자갈밭이나 돌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inchester.tistory.com

Date Published: 8/30/2022

View: 2373

[봄나물]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 일상 건강 백과

돌나물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줌으로써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7. 다이어트 효과. 돌나물 …

+ 여기에 표시

Source: hanview.tistory.com

Date Published: 3/8/2021

View: 3340

돗나물 놀라운 7가지 효능 알아보자 – 김군의 건강정보

대표적으로 면역력 향상, 피로 회복, 골다공증, 피부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래 글에서 돗나물 효능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kimshealth.tistory.com

Date Published: 9/10/2021

View: 2845

돌나물 효능 및 부작용 돌나물무침 먹는 법 – 블로그 스토리

돗나물효능. 돌나물은 샐러드나 물김치 초무침 등으로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돌나물은 담백한 맛과 식감이 좋아서 물김치로 …

+ 여기를 클릭

Source: wjddydtjr.com

Date Published: 11/22/2022

View: 466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돗 나물 효능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돗 나물 효능

  • Author: 신바람건강정보
  • Views: 조회수 142,614회
  • Likes: 좋아요 3,537개
  • Date Published: 2021. 4.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N-g8rTPzxo

돗나물, 돌나물, 돈나물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2

돗나물, 돌나물, 돈나물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돗나물은 돌나물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다육질이며, 돈나물 또는 돌나물이라고도 부르는데 주로 어린 줄기와 잎을 물김치나 겉절이, 무침나물 등으로 식용한다. 돗나물은 우리나라 각 지역 어디에서나 자생하며 주로 양지 바른 돌 사이에서 많이 자란다고 해서 돌나물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돗나물의 학명은 Sedum sarmentosum BUNGE이다.

돗나물의 특성

돗나물은 담백한 맛과 씹는 느낌이 좋아서 물김치로 담가 먹는 경우가 많고, 초무침으로도 해 먹는다. 돗나물은 키가 약 15cm이고, 길이는 1.5~2cm, 폭은 0.3~0.6cm이며, 줄기는 땅에 엎드려 자라나면서 마디마다 뿌리를 내리고, 잎은 길쭉한 타원이나 피침 꼴로 잎의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고 밋밋하며 두텁게 살쪄 있다. 6월에 지름 6mm 정도 되는 노란색의 꽃이 별모양으로 피고, 서리를 맞으면 줄기만 앙상하게 남고 잎은 모두 말라버린다.

돗나물의 전설

돗나물은 옛날의 어느 절터에 목이 달아나서 몸통만 남은 무두불(無頭佛)과 돌무더기 사이에 자라고 있었다고 한다. 유달리 돌을 좋아하는 돌나물이 무두불의 전신을 에워싸더니 여름철이 되자 머리 부분까지 수북이 뭉쳐서 노란색 꽃까지 피었는데, 마치 부처님 전신에 황금색 갑옷을 입힌 듯 했다고 한다. 이런 사연 때문에 돌나물을 불갑초(佛甲草)란 별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돗나물의 성분

돗나물은 1년 내내 새순을 따서 물김치를 담그거나 초무침을 해서 먹기도 하지만 샐러드 드레싱을 해도 잘 맞는다. 돗나물에는 단백질이 1.30g, 당질이 1.60g, 지질 0.30g, 철분 2.30mg, 베타카로틴 717.00㎍, 비타민 C 26.00mg, 식이섬유 1.10g, 칼륨 154.00mg, 칼슘 212.00mg, 회분 0.80g이 들어 있는데 섬유소질이 적고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칼슘이 많으며 열량이 매우 낮아서 11kcal에 지나지 않는다. 돗나물에는 간염치료의 유효성분인 sarmentosin이 들어 있고, N-methylpelletierin 등의 알칼로이드, sedoheptulose, sucrose, fructose가 들어 있다.

돗나물의 효능

돗나물은 몸에 열이 ㅁ낳은 사람의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동통을 줄여주고, 부종을 해소하면서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인후의 부종과 동통, 폐염이나 해수, 간염, 열이 많은 사람의 소변곤란, 피부의 종기, 화상, 벌레에 물리거나 뱀에 물렸을 때도 사용한다. 또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알러지성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는 돗나물의 즙을 곪은 상처에 붙이기도 하고,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에 즙을 먹기도 한다.

무황달형 간염의 치료 사례

돗나물 3g이 함유된 알약형태로 만들어 하루 3회 한번에 3~5알을 1개월동안 투여했다. 치료 대상은 전염성 간염과 만성 간염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자각 증상이 현저하게 호전되고 transaminase 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된 예가 18명이었는데 transaminase 수치의 회복기간은 대개 치료를 시작한지 2주일 전후였으며, 2명은 효과가 없었다.

돗나물의 부작용

돗나물은 성질이 차고 싱거운 맛이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잘 맞는다. 따라서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알로에나 파초, 용설란, 선인장을 포함한 다육식물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맥이 강하고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의 사람에게 잘 맞고, 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소음인 체질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돗나물 복용시 주의사항

돗나물은 한번에 15g~30g을 달여서 먹거나 짓찧어서 바르며, 즙을 내서 마시기도 한다. 피부질환에는 주로 짓찧어서 바른다. 알러지성 피부염이나 티눈에는 진하게 달여서 고약 형태로 바르기도 한다.

돌나물 효능, 돗나물 효능, 돌나물 부작용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봄 제철음식이지만

여름철에도 건강을 위해서 즐겨드시는

‘돌나물,돗나물 (수분초)’ 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돌나물은 쌍떡잎시물 장미목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이구요.

식물이 자라기 힘든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별모양의 노란 꽃이 피는 석상채라고도 합니다.

바위채송화와 모습이 흡사하며 잎은 육질인데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어 수분초라고도 한다네요.

특히 간경화에 효과가 있다는 돌나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나물,돗나물 효능

1. 피부미용 효과

돌나물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를 활력있고

밝아지게 만들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간기능 개선

돌나물에는 ‘ 사르멘토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간염치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하며

간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갱년기 증상 완화

‘피토에스트로겐’ 이라는 호르몬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여성호르몬과 비슷하여 갱년기에 드시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4. 뼈 건강

돌나물에는 우유보다 2배가 많은 ‘칼슘’ 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인산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뼈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숙취해소

체내에 독들을 해독시키는 작용이 뛰어나며

즙을 내어 아침마다 드시면 간의 피로를 풀어주어

음주 후의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수박보다 많은 수분함유량으로

몸에 열이 날때 해열작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합니다.

모든 음식에는 좋은점도 있지만 부작용도 있겠지요.

돌나물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돌나물, 돗나물 부작용

돌나물의 부작용으로는 성질이 차고 싱거운

맛이 있어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잘 맞는데요.

몸이 차거나 배가 차신분들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네요.

맥이 약하거나 몸이 찬분들은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그럼 돌나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돌나물의 효능 4가지

돌나물의 효능 1. 골다공증

돌마물은 우유보다 2배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돌나물의 효능 2. 갱년기 우울증

돌나물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대체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폐경이후 여성들이 호르몬 감소로 인해 겪는 갱년기우울증에 좋습니다.

돌나물의 효능 3. 식욕증진

돌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새콤한 신맛이 있어 식욕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돌나물의 효능 4. 염증

돌나물은 살균, 소염, 소종, 해독, 담즙 분비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급성기관지염 및 각종 감염성 염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돈나물 효능 및 영양 성분, 돈나물 먹는 법

돈나물 효능 및 영양 성분

돈나물은 돌나물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들이나 산기슭의 습기가 많은 땅을 좋아하며 강한 생명력과 자생력이 좋아 길가나 화단 등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돈나물은 우리나라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과 일본에도 건너간 식물로 봄에서 여름에 걸쳐 어린잎과 줄기를 먹을 수 있는데, 수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입맛을 살려주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봄 채소 중 하나인 돈나물은 비타민 C를 비롯한 칼슘과 인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는 적지만 수분이 풍부하고, 100g당 비타민 C 함량은 108㎎, 칼슘은 190㎎으로 봄나물 중에서도 비타민 C와 칼슘 함량이 높아,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 뼈와 피부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돈나물 영양 성분

돈나물의 잎과 줄기는 다육질로 이루어져 있어 수분이 풍부하고, 당질, 섬유소, 회분, 단백질, 지질 등이 함유돼 있으며, 칼슘, 인, 철분, 비타민 A1, B1, B2, C와 니아신 등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돈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과 발린, 말라닌, 티록신, 포도당, 라본 체, 피스 스테롤 등의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고르게 함유돼 있습니다.

돌나물에는 칼슘이 풍부해 우유보다 2배나 많고 수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돈나물은, 비타민 C와 인산이 풍부해, 면역력과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새콤한 신맛을 가지고 있어 식욕을 촉진하며, 고지혈증과 피부 탄력 감소,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돈나물은 간 건강에 도움을 주며 피를 맑게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돈나물은 돌 틈 사이나 돌 위에도 뿌리를 내릴 만큼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돌나물이라 부르기도 하며, 약이 귀하던 시절에는 약재로도 사용됐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돈나물은, 열을 내리는 해열작용과 독을 풀어주는 해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돌나물은 바이러스성, 급성, 간염과 만성 간염 등에 효과가 있으며, 목 염증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돈나물은 흔히 사용하는 약재는 아니지만, 예전에 한방에서는 돈나물 말린 것을 경천초, 석지갑이라고 부르며 약재로 이용하기도 했는데, 마른 것을 차처럼 끓여서 마시면 해열과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선한 돌나물 생즙은 간 경변에 좋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 돈나물은 아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분자구조가 여성호르몬과 유사해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해 갱년기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수분함량이 높은 돈나물은, 봄철에 건조하기 쉬운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간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돈나물 먹는 법

돈나물은 독특한 식감과 향미를 가지고 있으며 수분이 풍부해 생으로 무쳐 먹거나 물김치를 담가 먹기에 좋습니다. 또한, 돈나물은 식욕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채소로, 비타민 C가 풍부해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돈나물은 초고추장에 버무려도 좋고 샐러드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늦은 봄에 살이 오른 돌나물은 물김치로 담가 먹어도 좋습니다.

돈나물은 직접 채취해 먹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시설에서 대량 재배하여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돈나물은 수분이 많고 약하기 때문에 너무 오래 손질하면 풋내가 나기 쉬우므로 누런 잎만 떼어낸 뒤 살짝 씻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돈나물을 생채로 먹을 때는, 먹기 직전에 무쳐 먹는 것이 좋고 오징어회나 생선회 무침에 등에 넣어 비빔밥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300×250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돗나물은 돌나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돗나물, 돈나물, 돌나물이라고도 합니다.

돌나물은 우리나라 전국 어디에나 있으며 특히 자갈밭이나 돌이 많은 땅에서 잘자라며, 봄철 우리의 입맛을 돋궈주는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화건초, 석상채, 수분초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돌나물은 번식력이 강하며 각 마디에서 뿌리가 나오는데 잎은 보통 3개씩 돌려나고 잎자루가 없고 긴 타원형이나 피침형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돌나물에는 칼슘이 우유의 2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인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로 어린잎을 먹는데 데쳐서 먹는 것보다 날로 먹는 것이 향미를 느낄 수 있고 영양면에서 우수하며 시원하게 물 김치를 담가먹거나 초고추장에 버무려 먹어도 좋습니다.

오늘은 돌나물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돌나물 효능

1. 갱년기 증상 완화

돌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여성호르몬의 대체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한 갱년기 증상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울증이나 불면증, 두통 등의 증상에 효과적이며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2. 골다공증 예방

평소 뼈가 약하신분들,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데요.돌나물에는 칼슘이 우유의 2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뼈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골밀도를 강화시켜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식욕촉진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몸은 식욕부진, 불면증, 피로함 등등 다양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돌나물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인산이 풍부하며 새콤한 신맛이 식욕을 촉진시켜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되살려줍니다.

4. 혈관질환 예방

체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액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돌나물은 몸속의 독소를 빼내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므로 육류와 같이 섭취하면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로회복, 간건강

돌나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사멘토신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간염이나 간경화 등 간질환에 효과적이며 간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6. 다이어트

돌나물을 섭취해주면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데요.돌나물은 100g당 11kcal로서 열량이 낮고, 수분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하여 봄철 건조해진 피부에 효과적이며 피부를 탱탱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돌나물 부작용

돌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평소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 저혈압환자, 설사를 자주 하는 분은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봄나물]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728×90

반응형

[봄나물] 돌나물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벌써 3월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날도 많이 풀리고 봄기운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봄나물이 이제 슬슬 나올 시기인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인 돌나물의 효능과 부작용(주의사항) 및 먹는 방법에 대해 한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돌나물은 돌에서 서식하며 번진다하여 돌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다른이름으로는 돈나물 또는 돗나물이라고도 불립니다.

쌍떡잎 식물 범의귀목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전국에 걸쳐 서식합니다.

원산지는 한국이며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합니다.

돌나물은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지만 생채, 무침, 볶음, 김치 등으로 만들어 식용으로도 많이 섭취합니다.

제철은 3월부터 5월 사이이며 열량은 100g당 11kcal입니다.

돌나물을 고를 때는 잎이 선명한 녹색을 띠고 파릇파릇하며 통통하고 짧고 굵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돌나물 효능

돌나물 효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골다공증 예방

돌나물에는 칼슘이 우유보다 2배가량 더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피로회복 효과

돌나물은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보습 효과

돌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수분이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줍니다.

4. 갱년기 증상 완화

돌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5. 식욕 증진 효과

돌나물 특유의 새콤한 신맛은 식욕을 돋구어줍니다.

6. 성인병 예방

돌나물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줌으로써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7. 다이어트 효과

돌나물은 100g당 11kcal로 굉장히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반대로 수분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은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식품으로 효과적입니다.

돌나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돌나물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손발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의 경우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돌나물 먹는 방법

돌나물의 상한잎만 제거한 후 체에 담아 소금물에 2~3회 씻어줍니다.

씻을때 돌나물에 손이 닿지 않게 소금물에 넣었다뺏다만 해주면됩니다.

미리 완성된 요리 또는 양념의 마지막 단계에 돌나물을 첨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나물 요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비빔밥의 재료

2. 겉절이, 생채, 냉채, 무침의 재료

3. 샐러드의 재료

4. 장아찌, 김치의 재료

반응형

돗나물 놀라운 7가지 효능 알아보자

돗나물은 약재로써 많이 쓰이며 돈나물, 돌나물로 불리는 봄나물입니다. 3~5월 제철이며 봄과 여름까지 즐겨 먹을 수 있는 나물입니다. 대표적으로 면역력 향상, 피로 회복, 골다공증, 피부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래 글에서 돗나물 효능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돗나물 효능

1. 면역력 향상

돗나물

돗나물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세포 손상을 방지해줍니다. 이후에 면역 체계를 개선시켜 감염성 질병, 항암, 항염, 항미생물, 항바이러스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봄철과 여름철에 돗나물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골다공증 예방

돗나물의 칼슘 함량은 우유의 2배에 달할 정도로 높습니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발병률의 90%는 폐경기 전후의 여성분들이니 만약 갱년기 여성분이라면 건강을 위해서 돗나물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피부 개선

돗나물의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멜라닌 피부 침착을 방지해줘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피부가 건성이시거나 여러 피부 염증(여드름, 기미, 주근깨, 뾰루지)으로 고생하시고 있다면 돗나물은 여러분의 피부를 개선시켜줍니다.

4. 심혈관 질환 개선

돗나물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수치를 개선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원활해진 혈액 순환은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으로 동맥경화증,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심혈관 질환에 대해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 계신데 순환기 계통 질환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2위에 해당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특히 55세~65세 남성분들은 순환기계통 질환 사망률이 급격하게 높아지니, 이때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5. 항암 효과

돗나물은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이 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암에 걸리는 과정은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이 되면서 발생하는데 이를 사전에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식도암, 췌장암, 대장암, 위암 등등 여러 암 질환에 좋습니다.

6. 우울증 예방

돗나무는 항우울증 효과가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성질이 비슷하며 폐경기 때 유발되는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다이어트

돗나물은 100g당 11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며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100g당 11kcal밖에 안 하니 반찬으로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식욕을 촉진시키는 효과 때문에 다이어트에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돗나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돗나물은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고 부작용도 거의 없어 남녀노소 나이불문 섭취하시기 좋습니다. 반찬으로 많이 이용하니 제철 시기에 맞춰 한번 먹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돌나물 효능 및 부작용 돌나물무침 먹는 법

돌나물 효능 및 부작용 돌나물무침 먹는 법

돌나물은 쌍떡잎식물 범의귀목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강한 생명력과 번식력을 가지고 있어 우리나라 전역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돈 나물이나 돗나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돌나물은 칼슘 함량이 높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대체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폐경기 이후 갱년기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돌나물에는 비타민 C와 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춘곤증과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염증을 억제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나물은 폐경기 이후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나타나기 쉬운 고지혈증과 골다공증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돌나물은 비타민 C는 물론이며 비타민 A와 리보플 라민, 나이아신, 아스코르빈산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해열과 소염 작용이 뛰어나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인후염을 완화하고 황달과 간염 등의 간 질환을 예방하고 간을 보호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돈나물로 불리기도 하는 돌나물은, 다육질의 여러해살이풀로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아삭한 식감으로 식욕을 높여주기도 하지만, 칼로리는 100g당 11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아서 다양한 나물들과 함께 샐러드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돌나물은 수박에 비해서도 수분이 풍부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가 건조하거나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돌나물에 풍부한 칼슘 함량은 우유보다 두 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돌나물은 이뇨작용을 도와주고 몸에 열을 내리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부종을 해소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남성들의 양기를 보충해 주어 남성의 정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돌나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동물성 식품인 육류와 잘 어울려, 새콤하게 무친 돌나물 겉절이를 고기에 싸 먹으면 풍미를 높여 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돌나물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종기나 종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간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돌나물은 염증을 억제하고 살균과 소독, 해독 효능이 있어 각종 염증 치료에 쓰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돌나물은 사르멘토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해열과 해독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간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나물은 샐러드나 물김치 초무침 등으로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돌나물은 담백한 맛과 식감이 좋아서 물김치로 담가 먹거나 초무침 등으로도 쉽고도 맛있게 만들 수 있는데, 돌나물을 깨끗하게 씻은 후 초고추장 양념으로 살짝 버무리면 간단하게 맛있는 돌나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돌나물은 특유의 향이 있어 날로 무쳐 먹으면 더욱 향긋한 맛을 느낄 수 있으나, 무칠 때 손으로 주물러 무치게 되면 풋내가 날 수 있어, 젓가락을 사용해 살 살 무치거나, 갖은 양념을 그릇에 넣고 채질을 하듯이 까불어서 무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돌나물은 상큼하면서도 쌉쌀한 맛이 있어 입맛을 살려주는 효과가 있어 시원한 물김치를 담가 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돌나물 물김치를 만들 때는, 돌나물을 깨끗한 물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살살 씻은 후 물기가 빠지게 체에 밭쳐 놓고, 물 5컵에 고춧가루 1큰 술을 넣은 뜰채를 담가 고춧물을 내고, 고춧물에 다시마 우린 물 반 컵, 멸치액젓, 소금, 다진 마늘과 고추씨, 불국, 채 썬 사과를 적당량 넣고 잘 섞어 줍니다. 이렇게 만든 김칫국물에 물기가 빠진 돌나물과 채 썬 홍고추, 청고추 등을 넣어 멋을 내면 맛있는 돌나물 물김치를 맛볼 수 있습니다.

돌나물을 생채로 섭취하거나 물김치로 만들어 먹으면 열을 내리고 피로를 풀어주며, 편도선과 황달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돌나물의 맛과 향을 제대로 즐기려면 먹기 직전 조금씩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김치를 담그면 비교적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섬유질이 질겨져 맛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돌나물 무침도 무친지 세 시간이 지나면 숨이 죽고 향도 사라지게 되며, 오래 두면 비타민C 함량이 크게 떨어지게 되고 수분은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돌나물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체질은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300×250

키워드에 대한 정보 돗 나물 효능

다음은 Bing에서 돗 나물 효능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김종국 전 여자친구 | ‘연애 카운슬러’ 김종국, 과거 연인과 헤어진 이유 “전부 내 잘못” @미운 우리 새끼 80회 20180325 26 개의 베스트 답변
See also  Fertility Clinic GUIDE | fertility clinic near me

See also  EP4 : นักกิจกรรมบำบัด | WhoamI | กิจกรรม บำบัด | รวมเพลงเพราะที่สุด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 신바람tv
  • 신바람TV
  • 신바람티비
  • 신바람건강정보
  • 신바람
  • 건강정보
  • 구신바람tv
  • 신바람 효능
  • 신바람뉴스
  • 건강식품
  • 몸에좋은식품
  • 웰빙식품
  • 다이어트식품
  • 돌나물
  • 돌나물 효능
  • 돌나물 효과
  • 돌나물의 효능
  • 돌나물의 효과
  • 돌나물 부작용
  • 돌나물 좋은점
  • 돌나물 특징
  • 돌나물 장점
  • 돌나물 건강식품
  • 돌나물 영양성분
  • 돌나물 성분
  • 돌나물 제철
  • 돌나물 먹는법
  • 돌나물 독성
  • 돈나물
  • 돌내이
  • 돗나물
  • 석상채
  • 석채
  • 불갑초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YouTube에서 돗 나물 효능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돌나물의 놀라운 효능 8가지 \u0026 부작용 / 돌 틈 사이에서도 잘 자랄 만큼 질긴 생명력을 지닌 돌나물은 성인병, 여성갱년기 등에 효과적입니다. | 돗 나물 효능,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