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음양 오행 표 | 2 음양오행 227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음양 오행 표 | 2 음양오행 227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음양 오행 표 – 2 음양오행“?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Aseanseafoodexpo.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aseanseafoodexpo.com/music.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동방문화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843회 및 좋아요 4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음양 오행 표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2 음양오행 – 음양 오행 표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설명

음양 오행 표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펌] [음양오행] 6 대 영양소 육미 분류표 | YES24 블로그

[펌] [음양오행] ☆ 6 대 영양소 육미 분류표 ; 木 . 간장 . 담당. 신맛. 고소한맛. 누린내맛. 밀,거두. (푸른팥). 보리,귀밀. 메밀,동부. 강낭콩,. 완두콩.

+ 여기에 보기

Source: blog.yes24.com

Date Published: 7/17/2022

View: 8561

음양오행(陰陽五行)

이제 전통수의학의 기본 내용인 음양오행의 내용을 소개하. 겠습니다. … 표1. 사물의 음양 속성 분류. 분류 공간 계절 성별 온도 중량 밝기 시간. 운동상태.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koreascience.or.kr

Date Published: 1/28/2021

View: 5446

[논문]음양오행속성의 물리적 해석에 의한 체질론

본 논문은 동양의 중요사상중의 하나인 음양오행의 오행속성을 물리적으로 해석하여 사람의 오장육부의 크기와 얼굴형상에 따른 체질을 분류하였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scienceon.kisti.re.kr

Date Published: 5/1/2022

View: 634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음양 오행 표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2 음양오행.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 음양오행
2 음양오행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음양 오행 표

  • Author: 동방문화원
  • Views: 조회수 2,843회
  • Likes: 좋아요 45개
  • Date Published: 2017. 3. 3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l3niv8nt3TU

음양오행 도표

<자연계> 양 陽 낮 晝 여름 夏 남 南 열 熱 화 火 명 明 음 陰 아침 朝 봄 春 동 東 온 溫 수 水 암 暗 <방향성> 양 陽 상 上 좌 左 외 外 말단 末端 출 出 승 昇 부 浮 철 凸 음 陰 하 下 우 右 내 內 중심 中心 입 入 강 降 침 沈 요 凹 <인간, 인체> 양 陽 남 男 유 幼 외측 外側 척배 脊背 상부 上部 육부 六腑 위 衛 기 氣 음 陰 여 女 노 老 내측 內側 흉복 胸腹 하부 下部 오장 五臟 영 營 혈 血

<병기 病機>

양 陽 동 動 강성 强盛 온열 溫熱 건조 乾燥 항진 亢進 급성 急性 음 陰 정 靜 쇠약 衰弱 한랭 寒冷 습윤 濕潤 감퇴 減退 만성 慢性

자연계와 인체의 오행 분류

오행 五行 목 木 화 火 토 土 금 金 수 水 자연계 오계 五季 봄 春 여름 夏 장마 長夏 가을 秋 겨울 冬 오화 五化 생 生 장 長 화 化 수 收 장 藏 오기 五氣 풍 風 열 熱 습 濕 조 燥 한 寒 오색 五色 청 靑 적 赤 황 黃 백 白 흑 黑 오미 五味 신맛 酸 쓴맛 苦 단맛 甘 매운맛 辛 짠맛 鹹 오방 五方 동 東 남 南 중앙 中央 서 西 북 北 시간 時間 평단 平旦 일중 日中 일서 日西 일입 日入 야반 夜半 오음 五音 각 角 치 徵 궁 宮 상 商 우 羽 인 체 오장 五臟 간 肝 심 心 비 脾 폐 肺 신 腎 오부 五腑 담 膽 소장 小腸 위 胃 대장 大腸 방광 膀胱 오규 五竅 눈 目, 眼 혀 舌 입 口 코 鼻 귀 耳 오주 五主 힘줄 筋 혈맥 血脈 기육 肌肉 피모 皮毛 골수 骨髓 오지 五志 노 怒 희 喜 사 思 우 憂, 비 悲 공 恐 오성 五聲 부름 呼 웃음 笑 노래 歌 곡 哭 신음 呻 오화 五華 손발톱 爪甲 얼굴 面 입술 脣 모 毛 발 髮 오로 五勞 걷기 行 보기 視 앉기 坐 눕기 臥 서기 立 오액 五液 눈물 淚 땀 汗 군침 涎 콧물 涕 침 唾 오변 五變 악 握 우 憂 얼 ( ) 해 咳 율 慄 오향 五香 누린내 ? 탄내 焦 화한내 香 비린내 腥 썩은내 腐 오장 五藏 혼 魂 신 神 의 意 백 魄 지 志

오기 五氣는 오오 五惡 라고도 하며 계절의 기후 특징을 말함

오규 五竅는 오근 五根 또는 오관 五官이라고도 함

음양오행 도표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것은 상생(도와준다). 하지만 꺼꾸로 도와주지는 않는다.

* 별방향은 상극이다.

ex) 비의 기능이 왕성해지면 신이 약해지고, 비가 허해지면 신을 누른다.

이럴때 비를 강하게 하면 가장좋고, 심을 신과 심을 강하게 해도 좋다.

음양오행과 사물의 속성 : 오장육부,오관,오체,오지,오기.오색,오미,오성,분비물과의 관계.

자연계와 인체의 오행 분류

오행 五行 목 木 화 火 토 土 금 金 수 水 자연계 오계 五季 봄 春 여름 夏 장마 長夏 가을 秋 겨울 冬 오화 五化 생 生 장 長 화 化 수 收 장 藏 오기 五氣 풍 風 열 熱 습 濕 조 燥 한 寒 오색 五色 청 靑 적 赤 황 黃 백 白 흑 黑 오미 五味 신맛 酸 쓴맛 苦 단맛 甘 매운맛 辛 짠맛 鹹 오방 五方 동 東 남 南 중앙 中央 서 西 북 北 시간 時間 평단 平旦 일중 日中 일서 日西 일입 日入 야반 夜半 오음 五音 각 角 치 徵 궁 宮 상 商 우 羽 인 체 오장 五臟 간 肝 심 心 비 脾 폐 肺 신 腎 오부 五腑 담 膽 소장 小腸 위 胃 대장 大腸 방광 膀胱 오규 五竅 눈 目, 眼 혀 舌 입 口 코 鼻 귀 耳 오주 五主 힘줄 筋 혈맥 血脈 기육 肌肉 피모 皮毛 골수 骨髓 오지 五志 노 怒 희 喜 사 思 우 憂, 비 悲 공 恐 오성 五聲 부름 呼 웃음 笑 노래 歌 곡 哭 신음 呻 오화 五華 손발톱 爪甲 얼굴 面 입술 脣 모 毛 발 髮 오로 五勞 걷기 行 보기 視 앉기 坐 눕기 臥 서기 立 오액 五液 눈물 淚 땀 汗 군침 涎 콧물 涕 침 唾 오변 五變 악 握 우 憂 얼 ( ) 해 咳 율 慄 오향 五香 누린내 ? 탄내 焦 화한내 香 비린내 腥 썩은내 腐 오장 五藏 혼 魂 신 神 의 意 백 魄 지 志

오기 五氣는 오오 五惡 라고도 하며 계절의 기후 특징을 말함

오규 五竅는 오근 五根 또는 오관 五官이라고도 함

한의학에서는 병을 진단하기 위해 몸 속을 직접 들여다보는 게 아니고, 증상으로 유추하여 알아낸다.

그래서 겉에 나타나는 증세들을 종합적으로 자세하게 분석하게 된다.

그런데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분석하는 한의학의 이론은 음양론과 오행론이 뼈대를 이루고 있으며, 이 두 이론은 오랜 시간 동안

자연을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사람의 몸에 직접 적용해보면서 정리해 낸 철학 이론이다. 그럼 음양과 오행은 또 무엇일까?

음양(陰陽)

햇빛이 비치는 언덕을 보자. 이 해가 비치는 언덕은 따뜻하지만 반대쪽은 그늘졌기 때문에 어둡고 춥다. 따라서 세상은 언제나

이 두 가지 상황 즉, 상반되는 성질이 존재한다. 그것을 음양으로 나눈다고 생각해보면 될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이 음양론을 통하여 인체를 관찰하게 된다. 모든 사물의 속성을 음(陰), 양(陽)의 두 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대체로

활동적이고 동적인 특성을 가진 것을 ‘양’, 반대로 조용하고 정적인 특성을 가진 것을 ‘음’이라고 한다.

오른쪽 표를 보면 남자와 하늘은 양으로, 여자와 땅은 음으로 구분되었다. 땅은 만물을 잉태하여 세상에 나오게 하고,

하늘은 해와 달이 있어 만물을 비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뜻이다.

옛사람들이 “남자는 하늘이고, 여자는 땅이다”라고 한 것을 여성비하사상으로 생각한 것으로 보는 것은 잘못이다. 양과 음 어느 하나가 우월하다거나 낮은 것이 아니라 음과 양은 항상 서로 대등하게 대립하고, 조화하는 관계이다.오히려 음양사상에서 남녀평등은 구현되고 있다 하겠다.

오행(五行)

오행을 한자로 쓰면 음양이 걸어가는 다섯 가지 걸음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오행은 나무(木), 불(火), 흙(土), 쇠(金), 물(水) 이 다섯 가지의 관계와 변화(行)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한 것을 말하며,

행(行)은 고정되지 않고 변화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또 목, 화, 토, 금, 수로 대표되는 오행론은 다섯 가지 실질적인 물질 자체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다섯 가지 기본 사물이 가지고 있는 여러 현상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목(木)은 봄에 나무의 새싹이 굳은 땅을 뚫고 나오는 형상으로 강하게 뻗어나가는 성질을 뜻하며,

화(火)는 타오르는 불의 모양으로 양의 기운이 극에 달한 상태인데 여름에 잎이 무성하고 꽃이 활짝 핀 모습이다.

토(土)는 후덕하고 묵묵한 흙의 형상으로 목과 화의 양기(陽氣)와 금과 수의 음기(陰氣)의 중간에서 중재자 역할을 한다.

즉 봄, 여름의 외형적인 자람을 내부적인 성숙으로 전환하기 위한 중간 역할을 맡고 있다.

금(金)은 딱딱하고 서늘한 쇠의 모양인데 가을에는 봄, 여름에 이루었던 외형적 성장을 멈추고,

내부적으로 정리하여 열매를 이룬다. 즉, 음기의 시작이다.

수(水)는 차갑고 얼어붙은 물의 형상이다. 겨울에는 얼어붙은 물처럼 속에 모든 것을 간직하고 새봄을 준비한다.

음기가 강하지만 완전히 속까지 얼어붙은 것이 아니라 다시 봄을 준비하는 양의 기운이 남아 있다.

한의학과 오행의 관계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다섯 기관 즉, 간장(肝臟), 심장(心臟:염통), 비장(脾臟:지라), 폐장(肺臟:허파), 신장(腎臟:콩팥)을 중요시하며,

이 오장(五臟)을 오행(五行)에 각각 대응시킨다.

그것은 각 장부의 기능이 각각의 오행이 가지는 속성과 비슷하기 때문으로 본다.

예를 들면 간(肝)은 봄에 새싹이 땅을 뚫고 나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木)의 특성이 있어서 간이 나무와 같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간의 기능에 이상이 생겼다고 보는 것이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오행론의 상생, 상극관계를 응용하여 질병을 설명하고 치료한다.

상생(相生)관계(서로를 만들어내는 관계) : 목 → 화 → 토 → 금 → 수 → 목

나무를 태우면 불이 나고,

불이 나면 재가 남아 흙이 되며,

흙은 굳어서 쇠가 되고,

쇠가 녹으면 물이 되는데 이 물이 다시 나무를 자라게 한다.

상극(相剋)관계(서로를 이기는 관계) : 목 → 토 → 수 → 화 → 금 → 목

나무는 흙을 뚫고 일어나고,

흙은 물기를 빨아들이며,

물은 불을 끄고,

불은 쇠를 녹이는데 또 이 쇠는 나무를 자른다.

이러한 상생, 상극관계가 있어야만 오행 중의 어떤 하나만 강하거나 약한 것을 막고, 균형을 유지한다고 본다.

상극은 서로를 죽이기도 하지만 그것은 자연계에서는 정상적인 모습이다.

자연에서는 강한 동물이 약한 동물을 적당히 잡아먹어야 생태계가 유지되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이다.

즉 오행 중 어느 하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 지나치게 왕성하게 되면, 그것을 다스려주는 기운이 일어나야지만

사물의 정상적인 성장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

다음의 한의114 누리집(홈페이지)에 소개된 설명이 재미있다.

“실험실에서 벼를 심고는 일정한 여름의 기온이 유지되게 하고 항상 불을 밝혀 밤이 없는 상태로 지속되게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2-3년이 되어도 이삭이 패지 않고 잎만 무성해졌습니다. 실험실이 잡초 밭으로 되어 버린 겁니다.

여름은 화(火)의 힘을 통해 자라게 되죠. 그리고 가을이 와야 비로소 금(金)의 힘을 통해 열매를 맺게 되구요.

그런데 실험실 속이 항상 여름으로 화의 기운만 왕성했기 때문에 열매가 열리지 않게 된 것이죠.

즉 화(火)의 기운을 이길 수 있는 찬바람(수:水)이 내리치지 않으면 열매는 열리지 않는 겁니다. (수극화:水克火)”

오장육부(五臟六腑) 이야기

오장육부는 사람의 몸속에 들어있는 장기들인데 다섯 개의 장(臟)과 여섯 개의 부(腑)를 말한다.

다섯 개의 장은 ‘간장(肝臟)’, ‘심장(心臟:염통)’, ‘비장(脾臟:지라)’, ‘폐(肺:허파)’, ‘신장(腎臟:콩팥)’이고

여섯 개의 부는 ‘담(膽:쓸개)’, ‘소장(小腸)’,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오줌통)’, ‘삼초(三焦)’를 말한다.

해부학적으로 사람의 몸속에는 오장육부 외에 더 많은 기관이 있지만 한의학에서 이렇게 오장육부로만 이야기하는 것은

오장육부가 인체의 생명을 유지하는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판소리 ‘흥보가’를 들으면 놀부는 심술보가 하나 더 있어 칠부(七腑)라는 말이 나오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해학적인 표현일 따름이다 .

여기서 우리가 잘 모르는 담과 삼초의 기능을 살펴보자.

담(쓸개)은 청정한 액(담즙)을 저장, 배설하여 소화 작용을 돕고, 정신, 의식 활동 기능도 부분적으로 수행한다.

담에 문제가 있으면 눈의 흰자위와 온 몸이 노랗게 되는 황달증세가 온다.

담이 튼튼하면 판단을 올바르게 할 수 있으며,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한다.

“대담한 사람”이라고 할 때의 이 “담”자가 바로 이 담 즉, 쓸개를 뜻한다.

삼초(三焦)는 각 장부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서로 기능적으로 연결해주는 연결 통로나 기능 체계를 말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만 있는 장기의 개념이다.

따라서 삼초라는 것은 해부학엔 없다.

이것은 생명 유지의 3단계(먹고, 먹은 것이 온몸으로 퍼지게 하고, 배설하는 것)의 각 단계마다 일어나는 생리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삼초 중

상초(上焦)는 폐와 심장, 그리고, 심장의 바깥에 있어 심장을 보호하고, 심장의 기능을 돕는 심포(心包)를 말하며,

중초(中焦)는 비장, 위장,

하초(下焦)는 간, 방광, 소장, 대장으로 나눌 수 있다.

‘경락’이란 무엇일까?

인체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떤 기운이 흐른다고 한다.

해부학적으론 존재할 수 없지만 분명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인 기(氣)가 흐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 기의 흐름은 일정한 계통을 따라 흐르는데 경(經)은 곧게 수직으로 흐르는 큰 줄기를 말하고, 락(絡)은 옆으로 흐르는

가지를 말한다.

즉, 경락이란 기가 흐르면서 피부와 피하조직에 나타나는 반응점이 연결된 선이다.

한의학에서는 이 경락에 침과 뜸치료를 하여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참고>

바로가기

알기 쉬운 우리의 한의학, 대한한의사협회, 1993 즐거운 한의학 여행, 서울특별시 한의사회, 강서구 한의사회 편집위원회 편,

2001한의학이란?, 문찬기(광주 경희한의원장), 2002

음양(陰陽)학설은 모든 자연은 음(陰)과 양(陽)의 배합으로 이루어지고 음양이 생성하면서 천지만물이 변화한다는

동양사상의 기본이 되는자연철학(自然哲學)이다.

인간은 우리들을 에워싸고 있는 기후, 계절, 토양 등 생활여건에 따른 환경의 지배를 받고 있다.

즉 우주 속에서 살고 있으며 우주의 자극을 받으며 살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인체의 활동기전도 우주의 그것과 같으므로 인체를 소우주(小宇宙)라고 부른다.

자연철학의 원리와 원칙에 따르는 한의학(韓醫學)은 우리 선조들의 지혜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된 것으로,

우리들의 인체도 우주와 같은 유기체로 보아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며,

인체기관의 모든 활동과 작용을 자연의 섭리인 음양의 조화로서 파악하고 또 인식하고 있다.

■ 음양에 대한 이해

우주에 있는 모든 사물은 하나이면서도 모두 상대되는 두개의 면이 포함되어 있다.

즉 동전은 하나이지만 앞면과 뒷면은 각각 상대되는 두 면인 것과 같이, 이 두 면을 각각 음과 양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하늘과 땅, 해와 달, 바다와 육지, 낮과 밤, 추위와 더위, 남자와 여자, 육체와 정신, 삶과 죽음, 위와 아래, 내부와 외부,

움직임과 안정, 물과 불, 내쉬는 숨과 들여 마시는 숨, 밝음과 어둠, 허와 실 등이다.

앞면이라는 것이 있어야만 뒷면이라는 것이 있듯이 이러한 음과 양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이 음과 양이 항상 대립과 통일, 소장(消長)과 전화(轉化)되면서 사물이 발전되고 변화된다는 것이다.

절대적인 것이 아닌 상대적인 음양을 좀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통해 알아보자.

인간은 하나이면서 남자와 여자로 구성되어 있다. 남자는 여자와 비교해서는 양이다.

그러나 양의 남자인 경우에도 상체는 양이며, 하체는 음이다. 앞가슴과 배가 있는 앞쪽은 음이요, 뒤쪽에 있는 등은 양이다.

또 앞의 위인 앞가슴은 양이고, 아랫배는 음이다.

그러므로 앞가슴은 음중의 양(陰中之陽)인 셈이며, 아랫배는 음중의 음(陰中之陰)이 되는 것이다.

이런 까닭으로 어떤 사물도 절대적, 대립적으로 존재하는 음이나 양은 없으며 서로가 상대의 존재에 의하여 음 또는 양으로 존재한다.

체내의 생리적인 면에서 예를 들어보면,

음으로 대표되는 물질의 생성은 양으로 대표되는 에너지 양에 의존하는 것이고,

양으로 대표되는 에너지 양은 음으로 대표되는 물질의 기초에 의존하는 것이다.

여기서 물질과 에너지는 궁극적으로는 같은 것이지만 어느 한 쪽만을 부각시키면 물질(理)과 에너지(氣)는 별개의 것으로 취급되는 것이다. 이처럼 서로가 상대의 존재에 의존하기 때문에 늘 상호제약과 협조작용이 일어나게 되며 이를 통해서 음양의 평형이 유지된다. 이를 “음양의 소장(陰陽消長)”이라고 한다.

■ 한의학과 음양

음양의 기본철학을 바탕으로 신체의 질병치료와 예방, 진단등에 적용한 것이 바로 한의학이다.

병리적인 면에서 음양을 구별하는 예를 들어보면,

인체 내에 음이 넘치게 되면 음에 해당되는 몸 속이 차가워지고, 부족하면 체내에 미열이 발생한다.

반대로 양이 넘치면 양에 해당되는 몸의 겉으로 열이 나고, 부족하면 체외가 차가워진다.

이러한 논리에 의하면 다른 사람에 비해 손발이 항상 차가운 사람은 극도로 양이 부족한 까닭이며,

폐결핵 환자가 오후만 되면 조열(潮熱)이 생기는 것은 음이 극도로 부족한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람에게는 식품 중에서도 신체의 양, 또는 음을 북돋우는 식품이 현재상태에서는 가장 필요하며,

그러한 약재들의 성분을 공급하여 신체의 음양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것이 한의학의 기본철학이다.

이처럼 어느 것의 과잉과 부족이라는 것에 의해 체내의 음양의 평형이 깨어지면 그에 따라 동적(動的)인 변화가 오는데,

서로가 상대의 존재에 의해서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음양이므로, 계속해서 음이 부족하면 결국은 양도 부족하게 되고,

마지막에는 음양이 모두 부족하게 되어 음과 양의 능동적 상호관계가 유지되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유기체인 생명체가 활동을 정지하여야 하는 치명적인 상태에 이르고 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음과 양이 늘 평형이 이루어지게 하는 방법, 이것이 한의학에서 말하는 예방의학의 기본이며, 양생(養生)의 기본조건이 된다.

이상과 같은 음양이론은 비단 생리적인 면과 치료법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해부, 병리, 진단 등 모든 한방의학에서 기초적인 이론에 속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한방에서 약을 처방 하는 예를 하나 들어보자.

같은 결과를 나타내는 질병에도

양증(陽症)을 나타내는 것과 음증(陰症)을 나타내는 것이 있고, 여기에 처방 되는 약에도 음약과 양약이 따로 있다.

설사를 하는 증세에도

양증 설사에는 음약(맛이 쓰고 성질이 찬 설사약)을 써야 하고,

음증설사에는 양약(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한 설사약)을 사용하여야 된다는 것이다.

만일 이것이 뒤바뀌게 되면 설사는 치료가 가능할지는 몰라도 상당한 부작용이 따르게 된다.

서양의학에서는 위장이 아프면 위장에 약을 직접 투약하고, 설사라면 어떤 설사이든 투약하는 약이 단순한, 직접적인 치료를 하지만,

동양의학인 한의학은 신체의 평형을 맞추어 줌으로서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여 치료하는 간접적인 치료 의학이다.

■ 한의학과 오행

한의학에서의 오행이론(五行理論)은 이와 같은 자연철학의 개념이 좀더 확대되어 의학적인 실천개념과 결합된 것이다.

즉 물질의 속성(屬性)을 다섯 가지의 추상적인 개념으로 나누고

이것의 상호관계와 그 생성변화를 설명하는 일종의 사상체계를 의학에 적용한 것이다.

음양이론은 음과 양이라고 하는 두개의 현상이 대립과 통일, 소장되는 것으로서 우주의 현상을 관찰하는 이론이고,

오행 이론은 다섯 가지의 연쇄적 상호관계로 우주의 유기적인 순환, 즉 우주의 움직임과 계절의 변화, 생물의 성쇠와 같은

만물의 변화를 통일적으로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오행의 오(五)는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 가지 개념이다.

이 다섯 가지 중에서는 서로 지원하고, 협조, 촉진, 조장관계를 갖는 것이 있는데 이를 상생(相生)관계라고 부른다.

알기 쉽게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물은 나무를 키우므로 수생목(水生木)이요,

나무는 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목생화(木生火)이며,

불이 사그라지면 흙이 되는 것이므로 화생토(火生土)요,

흙 속에서 쇠(금)가 나오므로 토생금(土生金)이요,

금에서 물이 생성되므로 금생수(金生水)가 되는데 이를 소위 상생의 관계라고 한다.

반면에 서로간에 돕고 협조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제약하고 저지하는 관계로 존재하는 것이 있으니

이를 상극(相克)관계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나무가 흙보다 강하므로 목극토(木克土)이고,

쇠가 나무보다 강하니까 금극목(金克木)이며,

물에 의해 불은 꺼지게 되니 수극화(水克火)이고,

불로서 쇠를 녹이니까 화극금(火克金)이며,

흙으로 물은 막혀버리니까 토극수(土克水)가 된다.

아래 그림은 이와 같은 관계를 알기 쉽게 도표로 나타낸 것으로 원을 그리는 화살표는 상생의 관계를 나타내며,

별 모양을 그리면서 직선으로 된 화살표는 상극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 오행과 신체의 기관

이상과 같은 오행의 상생과 상극의 개념을 확장하여 오장육부의 관계에 적용하는 지혜를

한의학에서는 일찍이 발휘하여 질병의 치료에 적용하여 왔다.

이와 같은 오행의 속성을 인체의 내장기관과 관련시켜 서로 돕고, 억제하여 일어나는 생리현상과 병리현상을

설명하는 예를 들어보자.

오장육부라는 용어에서, 장(臟)에 해당되는 기관은 인간의 생명이 잉태되어서 그 활동이 정지될 때까지 끊임없이 그 활동을

자동적으로 유지하는 장기를 이르며, 부(腑)에 해당되는 기관은 필요할 때만 그들의 활동이 있는 기관을 일컫는다.

오장을 오행의 속성으로 분별하면

간(肝臟)은 목, 비(脾臟과 胃)는 토, 폐(허파)는 금, 신(生殖器官과 膀胱)은 수, 심(心臟)은 화이다.

이런 까닭에 상생관계에서는

목생화(木生火)이므로, 목에 속하는 간의 활발한 활동은 화에 속하는 심장의 활동을 돕지만,

반면에 상극관계에서는 목극토(木克土)이므로 토에 속하는 비장의 활동, 즉 소화기관의 활동은 도리어 제약한다.

한편 간장의 제약을 받는 비장(토)은 토생금의 관계에서 금에 속하는 폐를 지원하며, 폐는 금극목이므로 간을 제약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 신체내의 오장의 생리활동이 서로 도와 협조하는 것이 있는가 하면 억제하고 저지하는 것으로,

이것이 궁극적으로는 전 기관이 물고 물리는 식으로 서로 조장과 억제작용을 하도록 되어 있다.

우리 신체의 각 부분이 이와 같이 통일적으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 것처럼, 인체와 자연환경과의 상응관계도 이와 비슷하다.

이를 보다 알기 쉽게 관찰하고 설명하기 위해서

그 속성이나, 형태, 현상등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 오행의 각각에 속하도록 다섯으로 나누어 놓았다.

현대의 시각(視覺)으로 보면 약간은 무리가 따른 면도 없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측면에서 보면 상당히 합리적인 분류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옛날부터 우리들이 사용한 생활용어에

오장(五臟), 오관(五官), 오지(五志), 오색(五色), 오곡(五穀)등 다섯이란 숫자가 들어 있는 낱말이 많은 것도

이런 연유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행 五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오장(五臟) 간(肝) 심(心) 비(脾) 폐(肺) 신(腎)

육부(六腑) 담(膽) 소장(小腸)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

오관(五官) 눈 혀 입 코 귀

오체(五體) 근육 맥 살 피부, 털 뼈

오지(五志) 화냄 기쁨 근심 슬픔 무서움

오기(五氣) 바람 더위 습기 건조 추위

오색(五色) 파랑 빨강 노랑 흰색 검정

오미(五味)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오성(五星) 호(呼) 말(言) 노래(歌) 곡(哭) 신음(呻吟)

분비물 눈물 땀 침 콧물

[오행과 사물의 속성]

위 표를 보면

목(木)에 속하는 간은 담낭, 눈, 근육, 화내는 일, 바람, 푸른색, 신맛, 내쉬는 숨, 눈물과 같은 칸에 있으므로,

이들은 같은 속성을 지닌 것으로 되어 있다.

이것을 알기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간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인 담즙은 담낭에서 보관되며,

만일 간이 좋지 않으면 목의 속성을 가진 눈이 충혈 되거나 노랗게 되든지 시력이 감퇴되기도 한다.

또 근육의 경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 간의 기능이 나빠지면 화를 내기 쉽고,

간이 좋은 상태에 있다가도 너무 화를 자주 내면 혈당치가 높아지면서 간의 기능이 나빠진다.

같은 속성을 지닌 푸른 색깔을 가진 야채나 과일 및 곡식(껍질의 색깔)은 간을 보(補)해 주며,

맛 중에서도 신맛은 간을 보할 수 있다.

임신부가 임신 초기에 살구와 같은 신 것이 먹고 싶은 것은 태아의 발육으로 간기능이 허약해져 있으므로

본능적으로 신맛이 있는 음식을 먹어서 간의 기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자연의 섭리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신 것을 많이 먹으면 목극토이니까 토에 해당되는 비장(脾臟)의 기능이 저하된다.

또 간의 기능이 좋지 않으면 얼굴 색이 검거나 누렇게 될 수도 있고 눈물이 많아진다.

이 얼굴에 종종 청색을 띄게 되면 질병의 정도가 심한 징조이다.

사람들의 얼굴 색을 보고 그 사람의 건강, 나아가서는 내장의 건강정도를 짐작하는 것은 이와 같은 오행의 속성으로 판별하는 것이다.

■ 음양오행과 자연건강

자연생활요법 역시 한의학과 마찬가지로 음양오행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원칙적으로 우리들의 건강한 신체는 인체내의 모든 장기의 활동과 기능은 서로 보완, 협조, 지원 및 대립과 억제의 균형이 잡히도록

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균형을 확보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건강을 확보하는 지름길이 된다는 것이 기본철학이다.

자연식과 적절한 운동,

조화로운 마음가짐을 기본으로 하는 자연생활요법에서 어느 한 쪽이 부족함이 없도록 균형 있는 식생활을 강조하고,

운동요법과 특수요법을 통해서 장기의 생리를 조절하여, 장기의 활동에 이상이 없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한의학과 뿌리를

같이하는 건강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 조건을 늘 유지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의 신체가 자연계의 음양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우리의 평소생활에서 내적소인(內的素因)과 외적요인(外的要因)과의 인과관계에 남거나 모자람이 없도록 항상 노력해야 한다.

음양오행 – 음양오행 을 알기 쉽게 도표화 夏 長 성숙 (소멸) 晝 (생성) 陽 (心) 火 ㅣ 노양 (소양) ㅣ 소양 (태양) ㅣ 春 生 발전 (쇠퇴) 日出 (肝) 木 ㅡㅡ ㅡ ㅡ 土 (脾) ㅡ ㅡ ㅡ ㅡ金 ( 肺) 日入 쇠퇴 (발전) 收 秋 ㅣ 소음 (태음) ㅣ 노음 (소음) ㅣ 水 (腎) 陰 (생성) 夜 (소멸) 성숙 藏 冬 ( )는 음양순횐의 변화 <음양속에 또 음양이 존재한다> 음양 삼재(천지인)오행은 음양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동시성을 가지며 동일체성을 갖는 것으로 (인당님 말씀 인용)

음양오행표 : 네이버 블로그

음양오행 음양오행표 사랑과감사가 가득함 ・ URL 복사 본문 기타 기능 공유하기 신고하기 오행

장부

곡식

채소/과일

육류

계절

조미료

간, 담

신맛,

고소한 맛,

누린내맛

팥, 보리, 밀, 귀밀, 메밀,

강낭콩, 완두콩, 견과류, 거두,동부

부추 ,깻잎,들깨,참깨,키위,딸 기 ,포도,자두,사과,호두잣,땅콩,귤,신김치,망고, 동 치미 ,망고파인애플

개, 닭, 계란, 멍게, 게껍질, 메추리, 쓸개 동물간

초록, 파랑

식초

오렌지쥬스 ,빵

마요네즈 ,버터

요구르트 ,과자

비타민 C,

마아가린 ,유자차

참기름 ,들기름

국수류 ,오미자차

심, 소장

쓴맛

탄내맛

불내맛

수수

근대 ,냉이,상추,쑥갓

더덕 ,파슬리,샐러리

피망 ,자몽,은행,쑥,

아스파라거스 ,치커리

취나물 ,고들빼기,

살구도라지 ,씀바귀

염소, 참새 ,

칠면조 ,연어

곱창 ,메뚜기

비둘기,

염통 ,피

여름

빨강

커피, 술

면실류 ,자장,쑥차.초콜 렛 ,커피,유황

홍차 ,결명자차

영지차 ,각종술

작설차 ,선짓국

비, 위장

단맛 ,

향내맛,

고른내맛, 흙내맛

기장, 찹쌀, 인삼, 백미

호박 ,고구마,연근,미나리. 대추 ,곶감,연시,감,호박잎,고구마줄기,칡뿌리

망고 ,참외,멜론,앵두,

무화과 ,시금치,아콘

소, 토끼,

사슴, 향어, 동물의 비장, 위장, 췌장

장하

노랑

설탕 ,

흙설탕 ,포도당

엿 ,캬라멜,사탕

신곡 (누룩),맥아꿀,구기자차,쨈

대추차 ,두충차

식혜 ,인삼차

칡차 ,엿기름

폐, 대장

매운맛,

비린맛 ,

박하내맛

현미 ,

율무

복숭아 ,배,비트,양파

배추 ,마늘,마늘쫑

무말랭이 ,무달래,생강

파 ,매운풋고추

말, 생선, 고양이, 뱀, 연어알, 게상어알, 조개류, 굴, 대합, 조개, 대장, 허파

가을

흰색

고춧가루, 생강

박하, 후춧가루 ,겨자

율무차 ,수정과

생강차 ,어성초

계피차 ,박하차

신, 방광

짠맛

지린내

고린냇맛

서목태 (쥐눈이콩),검정콩,

피스타치오, 두부, 수박, 각종해조류, 김, 미역, 마, 다시마, 파래, 콩떡잎, 밤

돼지 , 멧돼지, 고래, 거북이, 해삼, 개구리, 멸치, 굼뱅이, 자라, 지렁이, 홍합, 감자탕, 뼈곰국, 콩팥, 생식기

겨울

검정

소금 , 된장,간장, 치즈, 두유, 장아찌, 베지밀, 마차, 두향차, 돼지기름, 굴젓, 새우젓, 명란젓(각종 젓갈류)

相火

심포장,

삼초부

떫은맛,

생내,

아린내맛

오미가 아닌맛,

담백한맛,

먼지내맛, 곰팡이맛

옥수수, 녹두,

바나나, 토마토, 브로콜리, 토란, 우엉, 감자, 오이, 콩나물, 아욱, 버섯, 죽순, 우묵, 숙주, 마, 당근, 두릅 고사리, 가지, 도토리, 아몬드, 양배추

오리, 양 ,

명태, 오리알, 번데기, 아귀,꿩, 산낙지, 산오징어, 달팽이

환절기

황금색, 알록달록

각종 발효식품, 효소, 키토산, 화분, 로얄제리, 케찹, 금, 알로에, 오구르트, 코코아 군불로, 덩굴차, 우롱차 삼지구엽초

* 딸꾹질이 생기는 이유: 金(9) <-> 火(1)

즉 매운거 먹으면 금기가 세져서 화기와 균형이 안맞아서 생기므로 커피(火) 한숟갈 먹으면 딸꾹질 멈춘다.

* 술마시면 화기가 넘쳐서 금기를 극한다.

– 빨개지는 사람은 화기가 상대적으로 약한 사람 -> 얼굴이 붉어짐

– 하얘지는 사람은 금기가 상대적으로 약한 사람 -> 얼굴이 하얘짐

-> 이때 화기를 꺼주는 수기인 소금을 한수저 먹으면 술이 깬다.

* 음식 약성 구별법: 7,8월 전에 나는 것은 차가운 성질 (ex:수박)

7,8월 지나서 나는 것은 뜨거운 성질 (ex: 감, 사과 등등)

* 자연에서 온 것은 우리 몸을 망가뜨리지 않는다!!

외식하면 몸이 망가지는 이유: 설탕 대신 사카린

식초 대신 빙초산

고추가루 대신 캡사이신소스 + 발색제

* 사향, 녹용, 공진단: 수기

인삼: 토기

* 매운거 먹으면 위가 망가진다???

-> No!! 위벽이 상처가 나있어서 그 상처부위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즉, 위벽을 회복하는 것이 근본치료. 오히려 토를 극하는 목기 즉 신맛을 많이 먹으면 위가 망가지는 것이다.

* 소금의 중요성: 제독의 역할: 1) 방부 2) 멸균 3) 세척

->미국 심장 학회에서는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 섭취량을 하루 2000㎎(소금 약 4~5g)

화형(화기가 센사람)은 소금을 더 많이 먹어야됨.(균형을 위해서)

* 위가 약해지면 약해질수록 찬 것을 좋아한다.

– 즉 위가 약해질수록 찬 것이 안느껴진다. 위장이 무기력해지면 찬것에 대한 감각이 둔해진다.

왜?-> (위장이 약해지면) 산이 많이 나오고, 음식을 먹어도 위장의 연동작용으로 음식을 소화시키는게 아니라 위산분비로 음식을 소화시킨다.

우리가 절구를 찌면 찐득찐득해지는데, 위장을 그런한 연동운동을 통해 음식에서 나온 당분을 뽑아서 필요한 영양분을 쓴다.

위장이 좋은 사람은 위가 절대 음식을 밑으로 못 내려보낸다. 일단 위장에다 채워야한다.

먹을 때는 딱 먹는데 배가 부르면 밥 한 숟가락도 못 들어간다.

근데 여기서 더 먹으면 위가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위기능을 떨어뜨린다.

그래서 먹다가 밥숟가락 떨어뜨리는 아이는 위 즉 토기가 좋다.

위장 연동운동작용이 안되면 그냥 후루룩 흘러내려서 찐득진득한게 안나와서 열량을 뽑아낼 수가 없어서 위장이 무기력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위가 안좋으면 안좋을수록 사람이 늘어진다. 한숨자야되는 사람은 위가 병난 사람들의 특징이다.

* 찬 게 당기는 이유는?

-> 위가 찬게 들어가면 순간 살짝 오그라들어서 그 때 쾌감을 느낀다. 즉, 가끔 깨우고 싶은거다.

찬거에 대한 감각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위장이 자꾸 차지니까 허열이 생긴다. 몸에 있는 끈적끈적한 것들이 밖으로 빠져 나가서 피부가 찐득찐득해지는 것이다. 피부가 끈적끈적해지는 것이다.

* 온도의 중요성

– 정상인 평균체온36.5℃ – 시체의 평균온도 29℃ = 7.5℃ (33℃: 저체온증으로 의식 상실상태)

-> 찬물/ 아이스커피/ 아이스크림/ 얼음=0℃

* 0℃ 의 물 x 1L(하루)x 365일 x 20년 =7300L (=30L x 243 통) <정수기의 물:3-5℃>

이 0℃의 물이 몸에 들어가서 소변(36.5℃) 으로 나오기까지 가능할까?

참고로 무한도전 에너지 특집에서 물 한통을 전스텝이 동원해서 쉬지않고 6시간동안 흔들었더니 3℃ 올라감.

-> 즉 우리 몸속 배를 누운체로 누군가 꾸욱 눌러보면 돌같이 딱딱한 게 만져지고, 이 부위가 엄청 아픈데, 이게 바로 우리 몸이 찬물을 36.5·℃ 까지 올라갈 에너지가 역부족해서 냉기를 가둔체 에너지를 다른곳에 쓰게된다. 이게 누적이 되면 배가 딱딱한 벽돌같이 변하게 된다.

-> 따라서 우리는 최소한 36.5℃ 이상의 따뜻한 물을 마셔야한다.

체온이 0.5℃ 떨어지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몸은 떨기 시작한다.

생명은 이유없는 짓은 절대 하지 않는다. 내 몸속이 따뜻하면 열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내 몸속이 차면 엄청난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온도를 유지한다. 즉 몸 속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열을 발생시킨다.

예) 가려우면 긁는다. -> 이유는? 열내라고

이럴때는 뜨거운 핫팩은 데주면 가려움지 사라진다.

* 뜨거우면 흩어지고 열나고 농이 생김.

식으면 굳고 뭉치고, 차가운 것

* 암환자들은 추위를 견디지 못한다.

<형이하학part>

인간는 육체<물질>(17) : 영혼<비물질>(83) 로 이루어져있고

생명(즉 상화(相火)은 비물질의 영역이다. 이것은 배우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즉 철저한 법칙으로 움직인다.

음양오행 자체에는 생명이 없지만 상화라는 것이 생명을 있게 한다. 즉 5행이 아니라 실질적으로는 6행이다.

相火 – 심포장 (-) 흡수, 생성 ->6장 6부

삼초부(+) 사용, 배설

우리는 하늘과 땅의 기운을 받고 산다.

하늘: 빛, 공기

땅: 물, 곡기(고기-힘, 곡식- 근본, 채소- 순환)

궁금할땐 네이버 톡톡 하세요!

인쇄

[음양오행] 현성 김춘식의 오행표

맥의 모양및 느낌

가늘고.길고.미끄럽고.긴장감.심하면 빨랫줄처럼 팽팽

연하고 부드럽고 말랑말랑 콕콕찌름 물방울같다.

굵고 넓고 짧고 완만하다.

굵고 넓고 솜털 같다.

미끄럽고 단단 껄쭉 바둑돌.심하면 펀치를 치듯 퍽퍽 친다

구맥보다 더 연하고 말랑 말랑 콕콕콕찌른다

[논문]음양오행속성의 물리적 해석에 의한 체질론

초록

본 논문은 동양의 중요사상중의 하나인 음양오행의 오행속성을 물리적으로 해석하여 사람의 오장육부의 크기와 얼굴형상에 따른 체질을 분류하였다. 이 분류에 대한 이론적 보완으로 동양최고의 의학서적으로 알려진 황제내경에 나타난 체질분류, 훈민정음에 창제 원리로 사용된 음양오행이론, 그리고 오행생식요법에서 제시한 얼굴형상등과 본 이론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리스 철학자 엠페도클레스의 체질론이 감성연구에 대한 효시로 거론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동양의 전일적인 사고스시템인 음양오행에 의해 체질론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확립된다면 감성연구에 일조하는 바가 크리라 생각된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음양 오행 표

다음은 Bing에서 음양 오행 표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2 음양오행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2 #음양오행


YouTube에서 음양 오행 표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음양오행 | 음양 오행 표,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 다시보기 사이트 | 극장판 귀멸의칼날:무한열차 다시보기 사이트 한글자막 229 개의 자세한 답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